시야를 넓히고 고민하고 깨달았던 시간들
세계간호사대회 참석기 | 간호대 김원희, 유상빈, 유영태, 이지운, 조예희, 조은희 학생


우리는 최근 스페인에서 열린 세계간호사대회 콘퍼런스에 연세대 학생대표로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총 6일로 구성됐고, 첫 일정은 학생대회(Student Assembly)로 시작됐다. 학생대회는 각국의 학생들이 대표로 나와 이슈에 대해 토의하는 자리로, 한국, 유럽, 캐나다, 엘살바도르, 태국 대표 학생들이 발표했고, 그중에서 한국 학생은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주제로 발표해 좋은 호응을 얻었다. 이어 질의응답과 자유로운 대화시간이 이뤄졌고, 학생들의 네트워킹도 활성화 시키자는 목소리들이 많이 나왔다. 그날 개회식도 오후에 열렸는데 각국 나라 대표들이 인사하고 축사하는 정말 큰 행사였다. 또한, 김모임 박사님께서 장학금을 수여하는 행사도 볼 수 있었다.

이어지는 4일간은 세미나 형식으로 최신 경향의 간호 학문과 연구에 대해 접할 수 있었다. 메인 룸에서는 주요 주제를 다루는 Key Note를 들을 수 있었고, 다른 회의실에서는 분야별 세부 강의를 들을 수 있는 concurrent session이 진행됐다.

주요 주제들은 일차간호, 기후변화, 정책참여, 임상 간호, 젠더 등이 있었다. 그 중 간호사들의 정책참여를 촉구하는 것을 메인 주제로 강조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 ‘Nurse: A Voice To Lead’라는 슬로건으로 지속가능 개발 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사회에서 간호사가 중심역할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전문직으로서 정책변화에 힘써야 하고 변화를 위해 세계 각국 간호사들의 목소리가 뭉쳐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번 세계간호사대회 콘퍼런스는 아마 우리가 학부생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을 것이다. 다양하고 많은 사람이 뜻을 함께하고자 모였고, 최신 연구들을 보고 들을 수 있었으며 영어, 불어, 스페인어 등의 언어들로 동시통역이 이뤄지는 큰 규모의 국제 행사를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전 세계의 간호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고 간호의 시야가 굉장히 넓으며, 그 방법은 약간씩 다르더라도 인류를 사랑하는 마음, 그 마음을 공유하는 간호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세계간호사대회 콘퍼런스에 학생 신분으로 참여한 것은 큰 행운이자 기회였다. 기조연설을 들으면서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었고, 그들의 각도에서 간호를 바라볼 수 있었다. 또한, 모든 나라마다 간호와 관련된 고민과 고충이 있으나 그 고민은 비슷한 맥락이었으며, 한 나라의 문제가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제 간호는 한 나라 안에서 고민하는 문제가 아닌 국경을 넘어 모든 나라가 함께 협력해야 하는 시대가 온 듯했다.

또한, 학생으로서도 스스로 목소리를 내고 미래의 간호 인력으로 발전하기 위한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학생으로서 아직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없다고만 생각했었는데, 각국의 학생들 그리고 같이 간 동기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간호학생의 술기 증진 및 지역사회 대상자의 건강 screening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학생들이 직접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논의도 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평소에 간호 분야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기후변화,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야를 가지게 돼 간호의 분야가 상당히 넓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이 밖에도 우리나라 간호사 역할이 외국과 비교 시 부족한 점이 많아 보였지만, 이번 참가를 통해 우리나라보다 낮은 단계에서 발전하고 있는 국가들,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는 국가들, 우리보다 한발 앞서 전문간호사에 다다른 국가들, 전문간호사의 역할이 확립돼 간호사의 전문성을 계속해서 발전시키는 국가 등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간호사 시스템이 지나온 길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2017/08/07 15:03 2017/08/07 15:03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 8431 

카테고리

전체 (8431)
연세의료원 소식 호수별 보기 (186)
연세의료원 Top News (174)
의료원 NEWS (4611)
포토 NEWS (144)
기부 및 기증 (1282)
동창소식 (25)
인물동정 (1169)
글마당 (444)
안내 (206)
특집기사 (25)
지난호 보기 (1)
갤러리 (2)
환자편지 (6)
인터뷰 (53)
신간소개 (35)
기고 (52)
기획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