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손을 많이 쓰는 젊은 운동 마니아부터 주부, 농부, 컴퓨터 과사용자, 육체 노동자까지 직업군과 연령층도 넓다. 최근 많이 알려져 있는 손목 통증 질환은 ‘손목터널증후군’ 정도다.
하지만 일반인에게 다소 생소한 월상골무혈성괴사나 드퀘르벵증후군, 손목교차점증후군 등도 손목 부위 통증이 주요 증상이어서 헷갈리기 십상이다.
따라서 손목과 손가락 등에 계속되는 통증에 시달린다면 무조건 손목터널증후군으로만 생각지 말고 이들 질환도 한번쯤 의심해 봐야 한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최윤락 교수는 26일 “손목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을 보면 손목터널증후군과 드퀘르벵증후군이 가장 많고 나머지 질환도 드물게 발견된다”면서 “손목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면 만성화돼 관절이 굳거나 심하면 마비 증상을 일으키고 팔 전체로 통증이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각 질환은 발생 부위와 증상, 치료법이 조금씩 달라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우선 월상골무혈성괴사를 보자. 월상골은 손목을 구성하는 8개의 뼈 중 중앙에 위치한 ‘초승달’ 모양의 뼈로, 여기에 피가 잘 돌지 않아 뼈가 썩는 병이다.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다.
다만 손목의 잦은 사용으로 월상골 근처 미세혈관이나 조직이 손상되고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해 괴사가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손목 중앙부에 심한 아픔이 느껴지고 손목을 위, 아래로 굽힐 때 움직임에 제한이 따르는 게 주요 증상.
특히 바닥을 짚는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심해지는데, 손바닥과 바닥을 90도로 꺾으면 깜짝 놀랄 만큼 통증이 심해진다. 손목을 삐끗하거나 이사 일 등을 많이 한 다음부터 통증이 시작될 때도 있다. 여성들은 김장이 끝난 후 증상이 발견되기도 한다.

안산튼튼병원 관절센터 이문 원장은 “피부병이나 알레르기 치료 등에 쓰이는 스테로이드 약물의 장기 복용 역시, 월상골 괴사를 촉발할 수 있다”면서 “스테로이드는 혈액을 걸쭉하게 하고 혈관을 약화시켜 뼈 주위 모세혈관들을 막히게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월상골 괴사는 초기엔 X선 촬영 영상에도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확실한 진단을 위해 방사선 검사보다는 골주사나 MRI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손목터널(수근관:손목 뼈와 인대들로 구성된 작은 통로)을 지나 손가락으로 이어지는 정중신경이 눌려 생기는 손목터널증후군과는 구별돼야 한다. 정중신경 주변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수근관내 압력이 높아져 신경이 눌리면 손목과 손가락에 타는 듯한 작열감과 통증이 나타난다. 특히 엄지와 검지, 중지의 시리고 저린 증상이 특징인데, 월상골무혈성괴사증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 원장은 “또 손목터널증후군은 주로 밤에 통증이 심하고 손목을 털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사라지는데 반해 월상골괴사증은 밤낮 구별이 없고 손목 부근이 경직되는 차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드퀘르벵증후군과 손목교차점증후군은 모두 힘줄의 염증 질환이다. 드퀘르벵증후군은 엄지손가락을 움직이는 두 힘줄(장무지외전건, 단무지신건)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데, 엄지 쪽 손목에 자지러지는 듯한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게 특징이다. 빨래 등 엄지를 사용해 물건을 짜는 동작, 물건을 반복해서 쥐는 동작, 손목을 비트는 동작 등이 원인이다. 30∼50대 주부들과 손목을 많이 쓰는 요리사, 골퍼들에게 흔하다.

손목교차점증후군은 손목을 손등 쪽으로 꺾을 때 사용하는 힘줄(요수근신건)이 지나가는 길에 생기는 염증이다. 손목에서 팔꿈치 쪽 방향으로 7㎝ 정도 위치한 곳으로, 엄지손가락을 움직이는 두 힘줄과 요수근신건이 만나는 지점이다. 이런 힘줄들이 옆의 근육들과 마찰하면서 통증과 부종이 생기는 것. 주로 중량을 드는 운동선수, 카누·골프 선수들에게 발생한다.

최 교수는 “드퀘르벵증후군은 손목의 엄지 쪽으로, 손목교차점증후군은 손목의 팔꿈치 쪽으로 통증이 뻗치는 경향이 있는 게 차이점”이라고 말했다.

이들 손목 질환은 초기엔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될 수 있지만 심하면 경우에 따라 수술을 필요로 한다.






2011/09/07 11:15 2011/09/07 11:1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 3 4 5 

카테고리

전체 (5)
프로필 (1)
언론자료 (3)
세브란스병원소식지 (1)

공지사항

달력

«   2019/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태그목록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