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Age


손, 운동과 감각 기능이
단연 최고!
도움말 최윤락 교수(정형외과) | 에디터 노서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은 미세하고 복잡한 구조물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혈관과 신경이 그물같이 얽혀 있다. 손은 감각 기능이 고도로 발달된 기관으로서, 특히 손바닥은 3mm 정도 떨어져 있는 두 점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예민함을 가지고 있어서 ‘제2의 눈’이라고 칭한다. 또한 손의 감각과 운동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상지의 여러 부분이 지렛대와 도르래의 역할을 한다. 


신생아
선천성 기형, 수술은 빠를수록 좋다!
임신(태생) 5.5주 정도 되면 이미 손이 될 부분이 벙어리장갑 모양을 띤다.
태생 6주에 손가락선이 생성된 후 손가락 사이에 홈이 생기며 갈라져 귀여운 고사리 모양의 손가락이 완성되는 것.
이 과정 중에 문제가 생기면 손의 기형이 발생하는데, 손가락이 6개 이상인 다지증과 손가락이 서로 붙어 있는 합지증이 가장 흔함.
최근 수술적 치료는 생후 8개월에서 10개월 사이에 시행하는 경향.

10-30대
손목교차증후군? 드꾀르벵병?
손목교차증후군은 손목을 손등 쪽으로 꺾을 때 사용하는 힘줄이 지나가는 길에 생기는 염증이고, 드꾀르벵병은 엄지손가락을 움직일 때 사용하는 힘줄이 지나가는 길에 생기는 염증.
둘 다 손이나 손목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한 것이 원인인데, 손목교차증후군보다는 드꾀르벵병이 흔함.
드꾀르벵병의 경우 손목에서 엄지손가락 쪽에 제일 가까이 위치한 부위가 많이 붓고,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다.
초기에는 가급적 손이나 손목관절의 사용을 줄이고 부목 고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약물 치료나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을 시행하기도 함.
이러한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간단한 수술로 효과를 볼 수 있다.

40-60대
열심히 일한 손목, 쉬어라!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부위에서 정중신경의 압박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군.
주로 엄지 쪽 일부의 감각 이상이나 저림, 통증이 주된 증상으로, 오랫동안 압박이 지속된 경우에는 엄지손가락 아랫부분 근육의 위축이 나타나고, 40-60세의 여성에게 주로 발생함.
초기에는 손과 손목의 사용을 가급적 피하고, 약물 복용과 부목 고정 등을 병행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이미 엄지손가락 아래쪽 근육이 마른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

60대 이후
에구에구, 손가락관절이야…
온몸 구석구석 안 아픈 데가 없는데 손가락관절까지 아프다고 들고 일어난다.
이 시기에 가장 흔한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은 관절연골의 연화와 변성, 궤양성 변화가 특징인데, 손가락에 발생하면 관절이 아프고, 덜 움직여지며, 손가락 마디가 두꺼워지고 튀어나옴. 주로는 손가락 끝마디에 발생하는데, 관절이 꺾이거나 휘는 변형이 생기기도.
초기에는 안정을 취하고, 약물 치료 등으로 증상 완화를 기대해볼 수 있으나, 아무리 치료해도 심한 통증이 가시지 않는 경우에는 관절고정술이나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해볼 수도.

방아쇠 손가락
손가락을 구부리는 근육의 인대에 방추형 결절이 생겨서 손가락을 펴려고 하면 ‘딱’ 소리가 나고 잘 구부러지지 않는다.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처럼 갑자기 굴곡되는 현상을 보여서 붙여진 이름.
출생 당시 또는 직후에 엄지손가락에서 발견되는 경우에는 2세 경에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많은 반면, 45세 이상의 성인에서도 호발하는데 주로 셋째나 넷째 손가락에서 흔하다.
다발성으로 발생할 경우에는 류마토이드 관절염 등이 원인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2012/06/08 09:53 2012/06/08 09:53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2 3 4 5 

카테고리

전체 (5)
프로필 (1)
언론자료 (3)
세브란스병원소식지 (1)

공지사항

달력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태그목록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