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연세의료원 신촌 세브란스병원의 안과 조교수 윤진숙입니다.
저는 안성형 전문의로, 매우 다양한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1. 눈물흘림
나이가 들면, 혹은 태어나면서부터 눈물흘림이 있는 경우, 눈물이 빠져나가는 하수도 역할을 하는 눈물길이 막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막혀있는 부위에 따라 뚫어주는 수술방법이 다르고, 선청성인 경우 뚫어주어야 하는 시기를 놓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여야 합니다. 수술후 코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부위 창상 관리도 하고 있습니다.
2. 갑상선안병증
최근들어 눈이 자주 붓고, 아프고, 눈물도 나고 눈이 튀어나오는 느낌, 당기는 느낌 등 뭔가 불편하다면 갑상선호르몬 수치와 갑상선자극항체검사를 한번쯤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갑상선항진증 또는 항진증이 없어도 갑상선안병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급성 염증기에 내원할 경우, 스테로이드 경구투여 또는 국소 주사 등으로 호전이 빨리 될수 있고, 만성시기로 지난 경우에도 감압술, 눈꺼풀내림술, 사시수술 등으로 예전의 모습을 되찾을수 있습니다.
3. 의안
실명하여 안구위축이 된 경우, 각막혼탁이 된 경우, 의안을 착용해볼 수 있으며, 의안을 이미 착용하고 계신 경우, 의안주머니에 문제가 생기거나, 너무 많이 꺼지거나, 혹은 분비물이 많아서 고생하는 경우 의안관련하여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세브란스 안이병원에는 전문 의안사와 의안실 시설이 갖춰져 있으므로 저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쉽게 해결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안검내반 (눈썹찌름)
동양인 소아에서 가장 흔한 것으로, 눈썹찌름은 간단하게 Hotz 수술법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이이면 부분마취로 수술이 가능하고, 심한 경우 2세 이전에도 시행하여야 난시 등의 시력이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안와골절
가장 응급실을 통해 많이 하고 있는 수술이며, 골절크기가 50%이상으로 큰 경우, 눈을 움직이는 외안근 또는 조직이 끼임으로 인해 복시가 발생한 경우,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전신마취, 2박3일 입원이 필요하고, 수술후 일주일간은 안정이 필요합니다. 수술후 일시적인 복시가 있을수 있고, 감각저하가 발생할수 있으나 대부분 호전됩니다. 수술은 다친지 2-3주 이내에 시행하는것이 유착없이 호전이 빠릅니다.
6. 안검 종양
바닥세포암, 편평세포암, 흑색종, 피지샘암 등이 발생가능하며, 부분마취하에 제거하여 조직생검 결과에 따라 이차 수술을 할 수도 있고, 대개 입원없이 당일 수술 합니다. 수술후 눈모양의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한 재건술을 시행해야합니다.
7. 안와종양
양성종양이어도 안와에 위치한 경우, 위치 및 크기에 따라 어려운 수술이 될수 있습니다. 양성이라는 원칙하에 최소한의 합병증이 발생하도록 주의하지만 크기가 큰 경우 또는 종류에 따라 신경마비, 시력저하, 감각저하 등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악성인 경우, 림파종은 방사선 치료로 90%이상 완치가 가능하고, 기타 악성종양은 추가 방사선 또는 항암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성종양은 실제 종양이 아니라, 안와내 생기는 비특이 염증을 말하며,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며 재발하는 경우 방사선치료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입니다.
8. 위눈꺼풀, 아래눈꺼풀 성형술
나이가 들면 위 아래 눈꺼풀이 처지고, 지방이 돌출되므로, 젊어지기 위해서, 또는 넓은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서, 눈가의 짓무름을 막기 위해서 최대한 양쪽 눈이 대칭이 되도록 처진 눈꺼풀을 제거하고 쌍꺼풀을 보기좋게 만듭니다. 젊은 분, 소아에서 매몰법을 이용한 쌍꺼풀 수술 및 앞트임 수술을 하여 좋은 미용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 보톡스
안검경련 및 반쪽 얼굴 경련에서 가장 중요한 치료법으로 알려진 보톡스 주사 시술을 하고 있으며, 미용적인 목적으로 눈가주름, 미간주름 및 이마주름에서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쉽게 원하는 효과를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3-6개월이면 그 효과가 사라집니다. 깊은 주름에서는 필러주사가 효과적입니다.
10. 기타
그 외에 눈과 눈주위 (안와)에 발생한 기타 질병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전문으로 하며, 궁금한점이 있으면 yoonjs@yuhs.ac로 이메일을 보내면 가능한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1/01/26 16:14 2011/01/26 16:1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35 36 37 38 39 

카테고리

전체 (39)
프로필 (3)
건강 자료 (34)
세브란스병원소식지 (1)

공지사항

달력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