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하지 못한 것을 경험하는 암병원
특집-개원 준비 중인 새 암병원(1) | 노성훈 암센터 원장(암병원 개원사업본부장)


 

암병원 개원이 1년 여 앞으로 다가왔다. 새 암병원은 4월 7일 현재 58%의 공정률로 순조롭게 건축 중이다. 특집 시리즈를 통해 새 암병원의 개원 준비 상황을 소개한다. 노성훈 암센터 원장(암병원 개원사업본부장)의 인터뷰로 시리즈를 시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성훈 원장은 “새 암병원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것을 경험하는 병원’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 ‘경험’은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진의 경험도 포함한다.


치료를 받는 환자는 새로운 암 치료를 경험함으로써 완치의 희망을 갖고, 치료를 하는 의료진도 지금까지 시도하지 못했던 암 치료법을 개발, 적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치료법은 완전히 새로운 치료법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기존의 치료법 중에서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조합을 찾아 치료하거나 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예방 활동 등 기존 진료의 틀을 벗어나 환자들이 편안하고 따뜻함을 느끼고 우리 암병원을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하도록 할 것입니다. 또 의학에서는 근거(evidence)가 중요한데 새로운 치료법일수록 더욱 근거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새 암병원은 그러한 근거를 만들고 암 치료의 히스토리를 쌓아가는 병원이 될 것입니다”


노성훈 원장은 이를 위해 연구가 기반이 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암병원뿐만 아니라 세브란스의 모든 연구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집합적 암연구’를 추구한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융합연구와도 일맥상통한다.


“우리에게는 암연구소뿐만 아니라 의·치·간호대, 연세대학교에 기초와 임상을 아우르는 수많은 연구자들이 있습니다. 공동 세미나 등을 통해 이들이 함께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합니다”


또 지금까지의 진료서비스에서는 실행하지 못하던 새로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예를 들면 예약시간에 맞춘 정확한 진료시간, 획기적으로 줄인 입원기간 등이다.


현재도 많은 병원에서 노력하고 있지만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위해서는 진료 시스템뿐만 아니라 치료기술의 개선, 각종 행정 절차까지 병원의 모든 부분을 아우르는 협력과 융합이 필요하다.


노성훈 원장은 “세브란스만큼 훌륭한 인적자원과 주인의식을 갖고 있는 병원이 없습니다”라면서 “환자가 느끼는 차이는 최신기계나 시설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진 의료진, 뛰어난 역량을 갖춘 구성원의 차이에서 옵니다. 세브란스라면 충분히 그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구성원들의 공감과 협력을 위해 다양한 논의의 자리도 마련됐다. 진료시스템 분과위원회, 운영전략개발분과 위원회, 수술실분과위원회, 장비분과위원회, 공간재배치분과위원회, 암 클리닉 팀장 간담회 등은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있고 각 암 클리닉의 모든 구성원이 모이는 미팅도 클리닉별로 시작됐다.


분기별로 암병원 개원준비 워크숍도 계획하고 있다. 또 각 파트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역할을 충분히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해 개선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해외 유수 암센터와의 협력에도 힘쓰고 있다. 암센터는 MD앤더슨 암센터와 자매병원들이 주최하는 학술대회인 GAP 컨퍼런스의 2014년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암병원의 개원에 맞춰 세계 유수 암치료기관 관계자가 암센터를 찾는다.


노성훈 원장은 “MD앤더슨과는 공동연구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싱가포르 국립 암센터 등 해외 암센터와의 유기적 협력 관계도 꾸준히 늘려나갈 계획입니다”라고 밝혔다.


환자에게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암 치료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암센터의 노력은 개원준비와 함께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


노성훈 원장은 “모두가 주인이라는 교직원들의 열정과 세브란스에 대한 사랑을 하나로 모은다면 아무리 힘든 목표라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2013/11/21 11:47 2013/11/21 11:47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카테고리

연세암병원 (1767)
연세암병원 소개 (977)
건강자료- 질병 (244)
건강자료-치료 (41)
환자수기,글,작품 등 (1)
질환 및 치료,기타정보 (354)
영양 (118)
운동 (23)

공지사항

달력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