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뉴스광장] 때 이른 황사미세먼지, 건강관리 이렇게 (2015.03.09)

 

<앵커>

 

- 올해는 겨울 황사까지 심하게 찾아왔었고요, 이달에도 황사가 잦을 거라고 그러죠?

- 안그래도 건강관리 잘 하셔야 하는 환절기인데요, 황사에 각별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이런 방법들 참고해 보시죠.

 

<기자>

 

반가운 봄바람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죠? 바로 황사인데요, 문제는 황사가 날아오는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30년간 황사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달은 4월이었지만 최근 10년은 3월이 평균 2.3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김정은/기상청 황사연구과 연구사 : 최근 기후변화로 황사 발원지의 기온이 상승하고 눈이 녹는 시기가 빨라지면서 우리나라에 황사 영향을 주는 시기도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황사가 오면 미세 먼지의 농도가 평소보다 수십 배까지 증가하는데요, 실제로 황사가 발생했을 때 기상 관측소의 황사 채취 장비를 꺼내보면 누런 모래흙이 가득합니다.

이렇게 미세 먼지를 포집해 농도가 400마이크로그램 이상이면 황사 주의보, 800마이크로그램 이상일 때 황사 경보가 발령돼 노약자는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영옥/ 연세대 환경공해연구소 부소장 : 황사뿐만이 아니라 황사 때에 포함된 여러 가지 먼지의 성분이나 작은 크기의 것들이 아주 많은 여러 가지 질병에 동시다발적으로 피해를 줄 가능성이 크다라는 얘기이고요, 그중에 유해한 성분으로는 납이나 니켈과 같은 것들이 많이 늘고 있는데 납은 아시다시피 중추신경계통에 여러 가지 장애를 주고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든지 아이들의 성장과도 굉장히 연관성이 큰 물질이고...]

 

실제로 중금속 농도가 일반 황사보다 2배 이상 많은 오염 황사 발생 비율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금속이 포함된 황사는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는데요, 최근 발생한 황사로 평소보다 많은 호흡기 환자들이 병원을 찾고 있다는데요, 황사 속 미세먼지는 코나 기도에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렇게 되면 바이러스를 걸러주는 코에 면역기능이 떨어져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노창석/ 서울시립 서남병원 호흡기내과 전문의 : 일반적인 먼지들이 코털이나 기관지 섬모 등에 의해서 제거가 되는 반면에 이 미세먼지들은 그러한 여과작용 없이 직접 폐로 침투를 하게 됩니다. 염증으로 인해서 계속 지속적인 기침이나 폐렴 등이 발생할 수가 있겠습니다.]

 

황사 속 미세 먼지는 각종 안질환도 유발하는데요, 황사가 발생할 때 눈이 더 건조해지면서 충혈이나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태임/ 신촌세브란스병원 안과 교수 : 황사 먼지가 눈 표면에 남아 있으면서 염증으로 발전한다든지 아주 심한 경우에는 결막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깨끗한 생리식염수나 혹은 인공눈물을 충분히 사용해서 먼지를 바깥으로 씻어내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황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황사 대비용품을 찾는 사람들도 늘었는데요,

 

[김해리/ 서울시 동작구 : 마스크랑 그리고 손 청결]

[이미연/ 서울시 용산구 : 밖에 나갈 때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주의를 많이 주죠.]

 

미세 먼지를 막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역시 마스크.

황사용이라는 단어나 마스크 성능 규격을 표시한 KF 지수가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착용법도 중요한데요, 틈새가 없도록 얼굴에 완전히 밀착시켜야 하며 한번 쓴 제품은 재활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황사가 예보된 날은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해 눈을 보호하고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실내 습도는 50~60%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황사에 가장 효과적은 것은 물입니다. 물을 자주 마시면 기도에 점막이 촉촉해져 유해물질의 침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특히 눈가와 콧속을 씻는 등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불청객 황사, 철저한 위생관리로 건강 잘 챙겨야겠습니다.

2015/03/13 15:18 2015/03/13 15:18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2 3 4 5  ... 78 

카테고리

전체 (78)
프로필 (1)
언론보도 (72)
건강정보 (0)
세브란스병원소식지 (5)
기타 (0)

공지사항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