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병원 페이스북 캠페인 갑상선내분비외과 이용상 교수 편



병원 페이스북에서 질의응답을 받는 이벤트가 2월 20일~22일에 있었습니다.
이용상 교수님께서 친절하고 자세하게 답변해 주셨어요.  
질의응답 내용 올려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질문내용

답변

교수님~

안녕하세요?

반절제이구요 신지는 0.1 노랑이 한알 복용하고 있는데 혹시 수치봐서 신지용량 줄여서 복용할 수도 있는 건지요?

그리도 수술 이후 저칼슘혈증 외에 저칼륨증상도 올 수 있나요?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수술 이후 용량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만, 그 결정은 주치의가 수치를 보면서 결정할 겁니다.

수술 이후 저칼륨혈증은 현재 환자분의 상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저는 타병원 환우입니다만 궁금한 것이 있어서 올립니다. 갑상선암 전절제 수술 후 부갑상선기능저하현상으로 손저림 발저림 현상이 있는데요... 저린 현상이 혈액순환과 연관이 있는가 해서요.. 아빠다리로 꼬거나 누워서 손을 올리고 있으면 저린 현상이 쉽게 와서...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하구요 칼슘과 비타민 D를 먹으면 호전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수술 전에 하지정맥류 증상도 있어서.. 갑상선암 수술하구 하지정맥 수술해도 괜찮은지도 궁금합니다.. ^^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갑상선 수술 후 저칼슘혈증은 수술 후의 부갑상선 기능저하와 가장 크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혈액 순환은 전신적인 상황이므로, 꼭 갑상선 수술과 연관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갑상선 수술 후 하지 정맥 수술을 포함한 다른 모든 수술을 받으셔도 괜찮습니다.

수술 전에 주치의와 꼭 상의하십시오.

교수님 수술 잘 해주셔서 회복 잘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거북이카페에서 본것 같은데 검은콩 이나 두유 먹으면 안 되는 것인지요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콩이 갑상선호르몬의 섭취를 방해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드시는 용량으로는 드셔도 무방합니다.

두유 하루에 2-3개씩 드셔도 되고, 두부 1모 이상 드셔도 괜찮습니다.


타병원 환우 입니다

0.2 먹다가 0.15 먹으면서 몸이 붓는데...

갑상선 호르몬 수치는 정상이라는데..뭐가 문제가 되나요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갑상선 수치가 정상이라면, 몸이 붓지는 않습니다. 다른 이유가 있는지 주치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술 후 2주가 지났어요. 목소리가 온전히 돌아오지 않은 상태인데요. 가급적 목을 쉬어 주는 게 좋다고 책자에 되어있지만 대화를 안 할 수 없어 하고 있는데요. 그럼 목소리가 더디게 찾아오거나 변한목소리로 찾아올 수 있나요? 수술 후 어느 정도까지 목소리관리를 어떤 방법으로 해주는 게 좋을까요?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성대 신경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목 주위의 모든 근육과 구조물의 복합적인 연동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수술 후에 일시적으로 목소리가 잘 안나오는 것은, 이러한 이유로 그러하며, 시간이 지나서 주변이 안정되면 목소리가 돌아올겁니다. 수술 후에는 이러한 이유로 쉽게 목소리가 잠기는데, 이때 목소리를 사용한다고 영구적으로 목소리가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끼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또한 수술 후 목소리 관리는 특별한 것은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 겁니다.


저요오드식 기간 중 거의 무요오드에 가깝게 식단을 하면 저요오드식 섭취시 보다 효과가 더 극대화 되나용?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무요오드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요오드식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저요오드식 기간 때 빼고는 음식 제한이 없는 걸로 아는데요. 그래도 항암푸드(ex. 마늘. 브로콜리 등)를 챙겨먹는 것이 유리할까요, 상관 없나요?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음식 제한은 없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몸에 좋은 거 드십시오.

수술시 임파선에 전이가 많았으면 재발률도 높아지나요?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재발율이 높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생존율에는 영향이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재발율이 아무래도 일반적인 갑상선절제술 받으신 분보다는 높으므로 주치의와 지속적으로 관심갖고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수술한지 1달보름쯤 되었는데... 목부분 시작된 좁쌀 같은 두드러기가 턱 이마 등으로 점점 번집니다. 피부과진료가 맞나요? 아님 갑상선센터로 가나요?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수술 후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보입니다. 주치의와 상의하시고, 피부과 진료보시면 좋겠습니다.


좌측성대신경 전이로 면도술 받고 10~20프로 성대신경만 남아있는데 성대신경은 안 자라는지요~~~~ 혹시 재생되나 싶어서 궁금해요

<이용상 교수님의 답 전달해 드립니다>


성대신경이 재생되지는 않습니다. 신경은 fib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선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선의 피복을 벗겨내어도, 안에 전선 가닥이 여러 개 살아있으면, 신경전달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2017/03/23 15:54 2017/03/23 15:54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 41 42 43 44 45 46 47 48 49  ... 1000 

카테고리

전체 (1000)
갑상선암센터 소개 (6)
갑상선암센터 예약하기 (2)
교수님 이야기 (660)
갑상선암센터 자료실 (185)
갑상선암센터 이모저모~ (140)

공지사항

달력

«   2017/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