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일지(330) : 2017년 3월10일

32세 여자사람 환자 :수술자국은 아무래도 좋아요

15호 수술실, 착하고 후덕한 인상의 30대초반 여자사람 환자가 수술대에 누우면서 필자에게 말한다.

"저는 수술자국은 아무래도 좋아요, 수술만 확실히 잘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아, 그렇게 말해주면 마음이 훨씬 편해지지요, 오늘 좀 큰 수술이 될 것 같아 흉터 걱정을 했지요"

사실 그랬다. 젊고 예쁜 여자사람 환자를 수술할 때는 암 조직을 확실히 몰아내는 것 외에도

수술자국을 어떻게 하면 작게 해줄 수 없을까 고민하고 고민한다.

그런데 환자쪽이 먼저 흉터는 신경쓰지 말고 수술만 잘 되게 해달라고 부탁하니 훨씬 마음이 가벼워진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마음이 짠해지기도 한다.

"그래도 수술자국은 예쁘게 남도록 해야지..."생각하며 수술 절개선 디자인을 한다.

이 환자가 타병원에서 갑상선암잔단을 받은 것은 지난 1월이었다고 한다.

무슨 증상이 있어서가 아니라 건강검진을 받다가 우연히 양쪽 갑상선에 결절이 발견되어 세침검사를 한 결과

유두암이 쫘악 퍼져 있었다는 것이다.

가지고 온 초음파영상과 CT스캔을 보니까 헐, 또 미만성 석회화 변종 유두암(diffuse sclerosing variants)이다.

요즘은 젊은 환자가 왔다하면 미만성 변종이다. 미만성 변종이 많이 생겨서 그런지, 아니면 미만성이라고

진단 받으면 바로 필자를 찾아 와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다.

초음파영상에는 미만성변종의 특징적 소견인 눈폭풍 소용돌이가 양쪽 갑상선 날개에 있고 이 폭풍 소용돌이

에서 눈가루 같이 보이는 암파편이 양쪽 갑상선 날개 전체에 흩어져 보인다.

왼쪽 소용돌이의 핵은 왼쪽 갑상선날개의 맨 꼭데기에 위치하고 있고 오른쪽은 그 보다 좀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갑상선 날개 꼭데기에 있는 것은 바로 옆목 림프절로 퍼지는 특성(skip metastasis)이 있는데 이 환자도

옆목 림프절에 전이가 의심되는 소견들이 보인다.

그이름 미만성 변종에 걸맞게 중앙경부 림프절에도 전이 소견이 보인다. 다행히도 폐전이는 보이지 않는다.

수술 조수로 들어온 닥터 김에게 말한다.

"전형적인 미만성이지? 양측 갑상선 전체가 성한데가 없단 말이야, 양쪽 날개를 다 떼고 중앙경부 림프절 청소를 하고 나면

부갑상선의 혈류가 다 망가질톈데.....수술후에 부갑상선 기능이 괜찮을지 걱정되는데....

더구나 양측 옆목 림프절 청소까지 하면 더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고..."
"옆목 림프절은 아직 전이가 확정된 것은 아니잖아요?"

"그렇지, 그래서 우선 의심되는 것만 먼저 떼어서 전이가 증명되면 청소술을 하고 아니면 그냥 두도록 하지...."

수술은 우선 양쪽 옆목 림프절 레벨3와 4림프절중 커진 것 4~5개를 떼어서 긴급조직검사실로 보내고, 갑상선 우엽과 좌엽절제술,

그리고 중앙경부림프절 청소술순으로 진행한다.

"요즘 저칼슘혈증 악마가 우리 머리위로 날고 있는 것 같애, 조심하고 조심해야지,

왼쪽의 상하 부갑상선은 잘하면 살릴 수 있겠는데? 살려보는데까지 살려 보자구"

"교수님, 긴급검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오른쪽은 5개중 1개에서 0.5mm전이가 있고, 왼쪽은 0.5cm전이가 있는 걸로 나왔어요"

"그럼 왼쪽 옆목 림프절 청소술만 추가하면 되겠다"

그래서 수술은 갑상선전절제술, 중앙경부 청소술, 왼쪽 옆목림프절 청소술이 되었다.

병실 회진을 돌기전 전공의가 보고해 온다.

"혈청부갑상선 홀몬수치와 칼슘 수치가 완전 정상인데요"

"그래? 정말 다행이군, 이런 케이스는 수술후 저칼슘 혈증이 잘 생기는데,,, 정말 다행이다"

병실은 환자의 젊은 남편과 친정 부모님이 지키고 있다.

" 애기가 있어요?"

"네, 6개월짜리 딸이 있어요"

"아항, 이 딸 때문에 자기 흉터는 상관말고 수술만 잘해 달라고 했군요"

"네,,......."

"수술은 완벽하달 정도로 잘 됐어요, 앞으로 고용량 방사성요드치료를 두어차레 빡세게 받으면 별일 없이 잘 살겁니다"

병실을 나오면서 전공의가 감탄하며 말한다.

"보통은 젊은 사람이나 나이가 있는 사람이나 대부분은 예쁘게 해달라고 하잖아요"
"그렇지, 젊은 여인이 수술자국은 아무래도 좋아요 라고 말하기는 참 어렵지, 모성애의 힘이 대단한 거지... "

이 여자사람 환자는 애기 때문이라도 오래오래 잘 살것 같은 예감이 든다.

2017/03/16 16:39 2017/03/16 16:39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 3 4 5 6 7 8 9 10 11  ... 960 

카테고리

전체 (960)
갑상선암센터 소개 (6)
갑상선암센터 예약하기 (2)
교수님 이야기 (625)
갑상선암센터 자료실 (185)
갑상선암센터 이모저모~ (135)

공지사항

달력

«   2017/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