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5일 오전 <KBS 건강플러스 이충헌입니다> 코너에 '누런 이 찌든 이'란 주제로 전화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방송에서 받았던 질문을 보고 미백에 대해 이런 것들을 궁금해하시는구나 생각했답니다. 방송을 위해 준비했던 자료들을 살짝 공개해 봅니다.

 

1. 치아변색의 원인은 뭡니까?
->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음식물, 생활습관등에 의해 치아의 표면이 어두워지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그 외에도 치아가 만들어지는 시기에 항생제등에 의해 치아의 안쪽이 어두워 지기도 하고 치아를 다친 경우 안쪽의 신경이 죽을때도 어두워 질수 있습니다.


2. 이가 누렇게 변하는 경우가 있고, 마치 찌든 때가 낀 것처럼 얼룩지는 경우도 있는데요..이건 왜 그렇죠...
-> 변색되는 원인에 따라 다른데요. 특히 담배나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 중에는 치아 표면에 검은 착색이 생겨서 말씀하신 것처럼 때가 낀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가 누렇게 보이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치아가 마모되기도 하고 음식물 때문에 서서히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요즘 치아미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치아미백의 원리는 뭔가요?
치아표면의 색소들이 미백제에 들어있는 발생기산소와 반응을 하는 화학반응에 의해서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미백제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성분이 우리에게 친숙한 과산화수소입니다.

4. 치아미백에는 치과미백과 자가미백이 있다고요? 어떻게 다르죠?
치과미백은 치과에서 전문가가 치아에 미백제를 바르고 특수한 기계를 사용해서 빛을 쬐어서 좀더 짧은 시간에 미백을 하는 것입니다. 좀더 고농도의 미백제가 사용되게 됩니다. 자가미백은 치아에 딱 맞는 본을 떠서 고무틀가은 장치를 만들고 각자 집에서 미백제를 짜 넣고 미백을 하는 것입니다.
원리는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겠구요. 단지 치과에서는 의료진이 농도가 센 미백제를 사용하고 일주일에 한번정도 치과에 와서 두세번 미백을 하게 돕니다. 자가미백은 하루에 두세시간, 2-3주간 꾸준히 시행하게 됩니다.

5. 치아미백을 하면, 이가 시리다는 분들도 있던데요...왜 그렇죠...부작용인가요?
미백을 하다보면 미백제 때문에 치아가 시릴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미백을 2-3일간 중단하고 다시 진행하면 대개 시린증상은 사라집니다.


6. 치아미백을 받고나서 잇몸이 상했다는 분들도 있는데, 실제로 그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나요?
미백제가 오랜시간 잇몸에 흘러서 닿은 경우 간혹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아픈 경우가 있는데요. 역시 2-3일간 미백을 중단하면 이런 증상은 사라집니다.
미백중 치아가 시리거나 잇몸에서 피가나는 것이 가장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이 되겠는데요. 일시적으로 미백을 중단하면 곧 괜찮아지기 때문에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7. 치아미백을 받고 나면, 이가 더 누렇게 변한다는 사람들도 있던데요.
미백을 하는 동안은 색깔이 있는 음식이나 와인, 쥬스 특히 담배를 절대 피해야 하는데요. 미백기간동안 이런 음식을 섭취하신 분들은 오히려 치아가 더 누렇게 변할수 있습니다.

8. 이런 치아미백으로도 치아가 희게 되지 않는 사람들...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나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치아가 만들어지는 시기에 문제가 생겼거나 항생제등을 잘못 복용한 경우 치아 안쪽이 어두워 져서 이런 경우 미백으로는 효과가 거의 없게 됩니다.

9. 흡연이 치아 변색과 연관이 있나요? 이런 경우에도 치아미백으로 치아를 희게 할 수 있을까요?
담배는 치아에 갈색의 착색을 만들 수 있는데요. 먼저 스케일링을 통해서 착색을 제거하고 미백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반드시 담배는 끊으시고 미백을 시작하셔야 겠죠.

10. 치아미백은 얼마만에 한번씩 받는 게 좋은가요? 또 유의할 점은요?
미백을 해서 치아가 밝아지면 일년내내 미백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요. 일단 미백을 하면 시간이 지나도 예전처럼 치아가 누렇게 되지는 않지만 음식물을 먹고 평상시처럼 지내다 보면 서서히 치아가 어두워 집니다. 자주 미백을 하는 것은 권해드리지 않고 touch-up이라고 해서 1-2년에 한번씩 짧은 기간동안의 미백을 권해드립니다.

11. 치아 뿐 아니라, 잇몸이 변색돼 고민인 분들도 있는데요...이건 왜 그렇죠. 선홍색 잇몸 색깔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잇몸은 피부처럼 사람마다 조금씩 색이 다른데요. 어두운 색의 잇몸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보기에 싫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치은미백이라고 해서 표면을 살짝 갈아내는 치료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2009/10/03 16:26 2009/10/03 16:2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21 22 23 24 25 26 27 28 

카테고리

전체 (28)
치과이야기 (13)
My favorites (12)
My Profile (0)

공지사항

달력

«   2019/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