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외모에 불만을 표시할 때마다 엄마께서 하셨던 말씀이 기억납니다. 누구나 마흔이 되면 진정한 얼굴이 만들어 진다 라고 하셨더랬습니다. 그 말씀이 사실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마흔이 되니 외모에 관심이 확실히 덜 가게 되더군요.

 

그대신 겉모습 말고 몸 속은 얼마나 건강할까라는 희미한 걱정이 하루가 달리 생겨납니다. 치과의사라는 직업이 늘 몸을 써서인지 피곤하단 이유로 주말에는 운동대신 잠만 자게 됩니다. 게다가 주위 동료, 선후배들이 건강이 좋지 않아졌다는 소식을 접하다 보면 혹시 나도?하는 불안한 마음, 그리고 드라마를 보면 우연히 검사를 해보다가 불치병에 걸린 주인공의 스토리 등등 건강을 챙기고 싶지만 동시에 진실을 마주하기 두려운 마음이었습니다.

 

강남 세브란스병원에 근무를 시작한지 만으로 6년이 넘었지만 해마다 하는 신체검사 (때로는 귀찮아서 건너뛰기도 했지만) 이외에는 나의 몸을 점검해 본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용기를 내어 치과병원 바로 위층에 있는 건강증진센터를 방문하고 일주일 후로 예약을 잡았습니다. 이 기회에 내 몸의 상태를 싹 점검해보자 하는 맘으로 용기를 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남세브란스병원 별관4층 건진센터의 상담데스크입니다. 난생 처음 건진센터를 방문해서 어떤 종류의 건강검진을 받을 것인지 먼저 상담하였습니다. 개인별로, 나이, 성별 등등에 따라서 추천되는 검사가 달라서 무턱대고 비싸고 종류가 많은 검사를 신청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상담을 통해서 맞춤검사를 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내시경 검사 및 혈액검사를 위해서는 전날 9부터 금식이 필요하다고 해서 일찍 저녁을 먹고 자리에 누웠는데 생전 처음 해보는 건강검진이다 보니 잠도 설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검사예약은 오전 7시40분이었습니다. 꽤 이른 시간이었는데  상당히 많은 분들께서 검진을 위해 내원하신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건진센터에 들어서면 병원에 왔다는 기분 보다는 갤러리에 온 듯한 편안한 느낌이 듭니다. 조명의 효과와 넓은 공간에 비치된 그림들 그리고 친절하신 간호사 선생님들의 시너지 효과때문이 아닐까 짐작해봅니다.

검사 당일 키, 몸무게, 혈압을 재는 기본 검사부터 시작하여, 골밀도, 내시경, 여러 산부인과 검사 등등 세시간이 넘게 각종 검사들을 받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검사를 진행하시는 선생님들, 안내를 해주시는 분들 모두 프로페셔날하게 그러면서도 너무나 따뜻하게 대해주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십가지의 검사를 수십명이 받는 것 같은데 희한하게도 기다리거나 다른 환자들과 마주치지 않습니다. 우측은 검사를 끝내고 간단한 죽이나 빵, 음료를  제공하는 휴식공간입니다.


드디어 검사가 끝나고 일주일 후 결과상담을 받으러 오라고 하셨습니다.

 

검사가 끝났다는 안도감과 함께 결과를 기다리는 일주일은 혹시 예상치 못한 이상이 있으면 어쩌나 하는 불안함에 무지 길게 느껴졌습니다.

 

일주일 후 결과상담을 해 주시는 교수님께서 내시경사진을 비롯한 여러 검사 사진들을 보여주시고 전반적인 처방과 상담을 해주셨습니다.

 

물론 완전히 건강하지는 않았습니다. 예상치 못하게 안 좋다는 곳도 있고 앞으로도 계속 검사를 해봐야겠다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상담을 하고 나서는 그 순간, 그 동안 찜찜했던 무엇인가를 뚫고 나온듯한 그런 상쾌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신의 얼굴뿐 아니라 몸에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나이, 마흔큰 숙제를 하나 한 기분입니다.

그날 밤 부모님께 전화를 드렸습니다. 너무 늦었지만....건강하게 낳아주셔서 감사하다고, 그리고 꼭 건강검진 받아보시도록 권했습니다.

 

강남세브란스 건강증진센터 모든 분들께 블로그를 통해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내년에 뵐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2/03/28 13:25 2012/03/28 13:25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 4 5 6 7 8 9 10 11 12  ... 28 

카테고리

전체 (28)
치과이야기 (13)
My favorites (12)
My Profile (0)

공지사항

달력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