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수술 후 의식을 완전히 회복하고 오심과 구토가 없으면 식사가 가능하며 물부터 섭취할 수 있습니다.

-추간판 절제술, 척추 후방 유합술 및 고정술: 수술후 6시간 경과하면 물섭취 가능하며 다음 날 아침 고칼슘 연식, 점심부터 고칼슘 상식의 치료식이가 나옵니다.

-척추 성형술: 수술 후 즉시 물 섭취 가능하며 당일 식사 가능합니다.

보행

일반적으로 1~2일간 침상안정을 취하게 되며 보조기 착용 후 보행이 가능하나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침상에 누워있는 기간이 더욱 길어질 수 있습니다.

-추간판 절제술, 수핵성형술, 화학적 수핵용해술, 내시경을 이용한 디스크 제거술: 수술 후 1일째 보조기 착용 후 보행가능

-경피적 척추 성형술: 수술 후 1일 째 보조기 착용 후 보행가능

-척추 고정술: 수술 후 1~2일째 보조기 착용 후 보행가능


대소변

-소변: 소변줄(Foley)을 달고 나올 수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대게는 달지 않는 것이 자연스럽지만 수술 시간이 길어질 수록 방광용적을 초과하여 소변이 생성되면 방광근육에 무리가 가게되므로 수술시간동안의 소변 배출을 위해 달게 됩니다

소변줄은 보행이 가능하면(보통은 수술 후 1일째) 의료진이 제거해 드립니다. 제거 후 소변을 못 보는 경우는 소변 줄을 넣어서 소변을 빼 내야 합니다.
-대변: 보행 후에는 좌변기에 앉아서 보시면 되며, 침상안정 상태에서는 앉는 것이 불가능 하므로 병원 내 마트에서 파는 침상용 기저귀를 이용하여 누워있는 상태에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2010/02/04 02:34 2010/02/04 02:34
Posted by 강남세브란스척추병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