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세브란스 베스트닥터

세브란스의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연세의대는 지난 2004년 국제실험동물관리평가인증협회(AAALAC)

로부터 완전인증을 받았으며, 질병연구에 꼭 필요한 동물실험만

을 윤리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동물보호법이 실효되기 수년 전부터 동물 실험윤리위원회를 운영하여 실험동물의 과학적윤리적 이용을 도모하고 동물보호와 복지를 보장하며, 불필요한 동물이용을 제한하고자 모든 노력을 경주하여 왔습니다. 동물실험윤리위원회는 동물 실험을 직접 실시하는 연구자뿐만 아니라 실험동물학 전문가, 동물실험과 연관이 없는 종교인 법조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험 동물의 수의학적 관리 통증 관리 등에 대한 검토와 조언이 가능한 다수의 수의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엄격한 동물실험에 관한 운영 규정을 통하여 모든 연구자들이 솔선수범하여 동물의 인도적인 사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질병연구에 필요한 동물실험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의 노력은 국내 실험동물기관으로서는 최초로 2004 2 국제실험동물관리평가인증 협회 (AAALAC)로부터 실험동물의 관리 이용 지침 기준 충족시켰음을 인정받아 완전 인증 (full accreditation) 획득함으로써 검증받았습니다. 또한 2004 이후 이후 3년마다 AAALAC 평가간의 현지 실사와 점검을 통하여 재인증 받았으며 지난 3 22 4 완전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특히 4 완전인증 과정에는 기관의 실험동물 관리 이용에 관한 규정이 매우 엄격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인프라에 대한 지원, 운영인력의 전문성, 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활동, 실험동물의 수의학적 관리 관련 기록의 유지, 실험동물 시설의 관리 등이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 최근 언론에 보도된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ABMRC) 시설이 선진화 되고 대형화된 것은 동물의 인도적인 처우를 위해서입니다. 국내외의 가이드라인(AAALAC 포함)에서는 마우스를 비롯하여 돼지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생활공간의 크기를 정하고 있습니다. 권장하는 크기가 계속 커지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였고, 활동량이 많은 동물을 위한 운동실을 마련하는 동물들의 복지를 고려한 공간들이 필요하다 보니 시설의 규모가 커지게 됩니다. 또한 설비나 장비에 많은 예산을 투입한 것은 동물에게 청정한 공기를 공급하고 온도, 습도 등이 쾌적한 환경을 적용하며, 실험 처치를 하더라도 고통을 주지 않는 좋은 장비들을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3.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의 모든 동물실험에서는 동물의 복지와 인도적인 사용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연구자가 동물의 인도적인 사용을 실천하고 통증관리가 되도록 수의사가 직접 통증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년 다솜(사랑의 우리말) 정하여 실험동물의 희생에 감사하고 연구자들에게 동물의 복지를 상기시키고 윤리적인 사용을 당부하는 기념일로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인류의 건강을 위해 의학에 몸담고 실험동물을 사용한 연구를 하는 연구자들의 정서적인 노고를 위로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동물실험에 있어서 실험동물의 희생은 인류를 위협하는 각종 질병을 극복하기 토대가 되어 인류의 보다 나은 삶과 생명의 연장에 공헌하고 있으며, 인류를 위협하는 각종 질병을 극복하기 위한 값진 밑거름이 되어 현대의학의 튼튼한 뿌리와 건실한 열매가 되었습니다.

  우리 기관은 동물실험에 있어서 동물의 고통 죽음에 대한 인식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으며, 동물실험 연구현장에서 항상 실험동물의 희생에 감사하며 동물의 복지를 고려한 동물실험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함을 동물보호단체에서도 이해하시고 의학발전을 위한 동물실험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연세의생명연구원

: 국제실험동물관리평가인증협회(AAALAC) 동물복지와 생명과학의

연      연구와 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기관입니다.

 

2013/04/18 00:59 2013/04/18 00:5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 3 4 5 6 7  ...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