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eople 2


마음의 근력을 키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릿클리닉 정신건강의학과 김은주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배은경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고찬영 교수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는 능력, 그릿(GRIT)
심한 학업 스트레스와 학교 폭력 등으로 높은 우울 성향을 보이는 청소년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의 ‘청소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청소년 사망원인 1위로 ‘자살’이 매년 꼽혔다.
이런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로 극단적 선택 앞에 놓인 아이들의 마음 근력을 길러주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그릿클리닉이다.
그렇다면 ‘그릿(GRIT)’은 무슨 뜻일까? GRIT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앤젤라 더크워스가 개념화한 용어로 능력성장믿음(Growth Mindset), 회복탄력성(Resilience), 내재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를 의미한다.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어려움과 역경에도 포기하지 않고 자발적인 열정으로 끝까지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이란 의미다.
인간의 성취능력은 인지능력과 비인지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고력이나 이해력, 지식, 문제해결력, 기억력 등 흔히 공부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능력이 인지능력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교육이 인지능력 개발에만 치우쳐 있던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사례와 과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의 성공과 성취를 근본적으로 결정짓는 것은 비인지능력 중 그릿에 속한다고 정신건강의학과 김은주 교수는 설명한다.
“어떤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타고난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요. 하지만 뇌도 근육이에요. 운동을 해서 근육을 키우는 것처럼 뇌근육도 우리가 노력하면 성장시킬 수 있어요. 회복탄력성이나 끈기 등 인성과 관련된 비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거죠. 그릿을 간단히 표현하면 ‘마음의 근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운동을 통해 몸의 근력을 단련하는 것처럼, 마음 근력 역시 체계적인 노력과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향상시킬 수 있거든요.”
그렇다면 그릿클리닉은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일까?
그릿클리닉은 학업 및 업무 동기, 의욕과 성취욕이 떨어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인터넷 사용을 통제하지 못하거나 욕구 및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도 치료의 대상이다. 이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 것은 아니지만 목표한 것들을 성취하는 것이 힘든 사람들이라면 그릿클리닉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VR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재미있는 프로그램
“그릿에는 3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어요.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동기와 열정, 본인이 세운 목표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자기조절력, 호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설득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대인관계 능력이 그것이죠. 사실 꿈을 향해 가다보면 일이 예상대로 풀리지 않거나 흥미가 떨어질 때도 있어요. 그럴 때는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필요하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가며 목표를 성취하는 힘도 필요해요.”
그릿 검사와 진단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동기부여 능력, 자기조절력, 대인관계 능력 3가지 요소의 정도에 따라 개인에 맞는 성취 역량을 제시해준다. 또한 하위 요인 중에서 강점 요인과 결핍 요인을 분석하여 특징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훈련 프로그램을 제시하거나 생활습관 교정을 권유한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국내 정상의 가상현실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그릿클리닉도 VR 프로그램을 도입해 실시하고 있다.
“요즘 학생들은 너무 바빠요. 그릿 프로그램은 개별적으로 혹은 3~4명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주 1회나 2회 방문해 총 8회 혹은 16회 과정을 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시간을 내기 힘든 학생들을 위해 V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VR은 그릿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환자들이 흔히 겪는 일상생활 속 어려움이나 곤란한 상황을 재현해낸다. 예를 들면 압박면접장에서 면접관에게 까다로운 질문을 받거나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는 상황 등이다. 김은주 교수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방문했을 때의 경험을 통해 IT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 그릿 프로그램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그릿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매일 숙제를 주는데 종이에 쓰는 숙제일 때는 완수율이 10%에 그쳤어요. 그런데 애플리케이션으로 숙제를 주니 완수율이 90%에 달하더라고요. 숙제도 간단해요. ‘오늘 하루 감사한 일을 써보라’거나 ‘너를 묘사하는 긍정적인 단어를 찾아봐라’처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내용이에요.”


성적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비인지능력
“인성과 지성은 균형 있게 발달해야 해요. 요즘은 너무 한쪽으로 몰리고 있어서 학생들이 정신적으로 피폐해져 있어요. 비인지능력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드려도 일단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공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모님이 많아요. 하지만 그릿 프로그램을 찾는 학생들 중 중학교 때는 공부를 잘 하다가 고등학생이 되면서 손에서 놓는 경우들이 많아요. 대부분 비인지능력이 부족한 경우죠.”
비인지능력에 해당하는 동기부여 능력, 자기조절력,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하면 학업 성취도가 떨어진다. 또 교우관계 문제로 학업 부진을 겪거나 공부는 잘하지만 시험을 치르거나 면접을 볼 때면 너무 긴장해서 제대로 실력을 발휘하지 못 하기도 한다.
실제로 그릿 프로그램에 참여해 비인지능력을 향상시킨 학생들은 성적이 오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릿클리닉에서 상담을 담당하고 있는 배은경 심리사는 이런 사례를 곁에서 지켜봐 왔다.
“전교 10등 안에 들 정도로 인지능력 부분에서는 완벽한 학생이 있었어요. 그런데 모의고사 점수는 잘 나오는데 실제 시험장에만 가면 실수를 하는 거예요. 결국 삼수생이 되었죠. 시험장에 가면 또 실수할 거라는 패배주의에 빠진 상태였어요. 그런데 그릿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개별 상담도 진행하면서 빠르게 상태가 좋아졌어요. 나중에는 학생이 직접 ‘이제 시험 볼 때 떨지 않으니 프로그램 참여는 중단하고 입시에 전념하겠다’라고 얘기하더라고요. 반면 비슷한 환경에 처해 있던 다른 친구는 그릿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었는데 결국 수능 당일에 시험을 포기했다는 거예요. 1교시 국어 시험이 어려워서 1등급을 받을 수 없을 거라는 좌절감에 사로잡혀 그 다음 과목의 시험을 망쳤다는 이유였어요. 그런데 나중에 채점해 보니 국어는 1등급이었어요. 이런 사례만 보더라도 학업 성적은 단순히 지적 능력을 키우는 것이 능사는 아니란 사실을 알 수 있어요.”
배은경 심리사는 특히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중학생이라면 그릿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을 권했다.
어쩌면 그릿은 성적을 떠나서 ‘잘 살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인지도 모른다. 힘들 때 포기하지 않는 자세, 끊임없이 노력해서 내가 가진 능력을 향상시키는 힘은 행복한 삶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유현경 사진 안용길



2019/07/12 09:35 2019/07/12 09:35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 7 8 9 10 11 12 13 14 15  ... 908 

카테고리

전체 (908)
강남세브란스병원 (41)
Prologue (25)
발행인의 편지 (3)
Severance Way (4)
Development (1)
Pioneer (1)
Endeavour (1)
Vision (1)
체크업 클리닉 (4)
키워드 건강학 (8)
건강한 밥상 (8)
Synergy mate (4)
Best Researcher (8)
Doctor say (3)
Between (4)
DONORS (3)
아름다운 손 (1)
FOCUS (16)
news (36)
한 컷 단상 (2)
Only 1 (1)
Forward (1)
Credibility (1)
Strong (1)
Excellence (1)
Bonus Book (2)
Book & Talk (1)
Miracle (1)
Sharing (1)
Bliss (1)
Incredible (1)
Heart (1)
Around (1)
Together (1)
Beyond (1)
Interview (1)
Letter (1)
Advice (13)
Q&A (1)
Action (2)
Collaboration (9)
People (31)
New Wave (36)
Why (3)
Story (14)
Fact (1)
Scene (8)
지난호 보기 (558)
Reportage (1)
FAQ (1)
Face (7)
Question (1)
Innovation (2)
Conversation (8)
History (2)
Factor (3)
Zoom (2)
WITH GS (4)
Stretching (1)
화보 (1)
HOT LINE (0)
Life + (1)
Tasty (1)
View (1)

Archive

공지사항

달력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