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 Wave 2

삼켜지지 않는 음식물, 식도암과 식도이완불능증
잦은 딸꾹질이나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 장애는 비교적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지만,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체중이 감소할 정도로 심한 경우 식도암과 식도이완불능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상에서 흔히 겪는 딸꾹질은 대개 일시적으로 발생하고 금방 사라진다. 그러나 쉽게 생각하는 딸꾹질은 감염이나 종양, 신경계질환의 신호이기도 하며 위장관 수술과 확장, 팽만, 자극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딸꾹질은 횡경막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수축되어 생기는 호흡 반사로, 딸꾹질의 지속 기간은 일반적으로 병의 심각성과 연관되어 있으며, 48시간에서 한 달까지 지속되는 딸꾹질에 대해 지속성이 있다고 정의한다. 또 한 달 이상 딸꾹질이 지속되면 난치성 딸꾹질이라 한다.
오랫동안 지속되는 딸꾹질의 원인으로 위식도역류,식도탈장, 식도암 등의 식도 질환을 꼽을 수 있다. 따라서 딸꾹질이 너무 오래 지속될 경우 병원을 찾아 딸꾹질의 원인을 찾고 이에 맞는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도이완불능증이나 식도암의 전조 증상으로 잦은 딸꾹질 외에 연하곤란을 들 수 있다.
연하곤란이란 말 그대로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을 말한다. 식도는 잘 늘어나는 성질을 가지고있는데, 만약 식도암 초기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병기가 진행된 이후라면 이미 암 덩어리가 커져 연하곤란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암 세포가 식도를 압박하기 때문이다. 식도암이 점차 진행되어 식도 내강이 좁아지면 처음에는 고기나 밥과 같은 고형 음식은 물론이거니와 나중에는 죽이나 미음, 물도 삼키기 어려워진다. 또 크기가 큰 음식을 먹을 때 식도에 걸리는 느낌이 나거나 앞가슴이나 등쪽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따라서, 식사하기가 불편해지고 식사량이 줄어 심한 체중감소와 영양실조가 동반될 수 있다. 식도암이 식도 내강을 막으면 음식물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해 구토를 할 수도 있고, 식사 후에도 먹었던 음식이 역류해 기도로 들어가면 기침이나 흡인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식도암이 진행되면서 식도 주변 기관에 암이 침윤해 목소리를 내는 성대의 후두 신경을 침범하면 쉰 목소리가 나고, 기관지를 침범하면 기침이나 객혈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식도이완불능증 역시 연하곤란이 주된 증상이다. 식도암의 경우 암덩어리가 내강을 막아서 증상이 발생한다면, 식도이완불능증은 식도의 연동 운동이 소실되고 안정 시 하부식도괄약근압이 증가하면서 음식물을 삼킬 때 하부식도괄약근이 충분히 이완되지 못해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등 여러 2차 증상을 야기하는 질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도이완불능증은 흔치 않은 질환으로 우리나라 사람에서 얼마나 발생하는지에 대한 연구 자료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나 서구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의하면 일반 인구 10만 명 당 연간 1명 정도로 발병한다고 보고된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으며 유아에서 노년층까지 다양하게 발병한다. 대개 20세와 40세 사이와 60세 이상에서의 발병률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다. 식도이완불능증은 평생 지속되는 질환이며 완전히 치유되지는 않지만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잘 조절할 수 있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도암의 경우 조기 발견이 치료 예후에 가장 좋다. 연하장애 등의 전조증상이 있을 때 가장 기본적인 검사는 내시경을 통한 조직 검사다. 림프절 전이가 없는 초기 식도암에 대해서는 내시경 치료가 적용되는데, 내시경 치료 중 내시경점막하박리술은 암의 일괄 절제 및 완전 절제율이 우수한 치료법이다. 식도의 시경점막하박리술은 위 병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지만,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및 식도암클리닉에서는 높은 일괄 절제율과 비교적 낮은 합병증, 그리고 근치적 수술에 비교할만한 훌륭한 장기 생존율을 보고하고 있다.

식도이완불능증의 치료로는 약물 치료, 보튤리늄 독소 주입법, 내시경 풍선 확장술, 외과 수술이 시행된다. 약물 치료로 사용되는 약물은 칼슘채널 차단제(Calcium Channel Blocker)가 있으나 그 효과가 미미하며, 보툴리늄 독소 주입법은 치료 효과가 일시적이고 재발률이 높다. 풍선확장술은 치료 효과는 비교적 좋으나 식도천공, 출혈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밖에 외과적 점막외근절개술(Laparoscopic Heller Myotomy, LHM)은 치료 효과는 인정되나 역류성 식도염과 소화성협착, 체외 흉터 등의 합병증이 있다. 최근 풍선확장술과 외과적 점막외근절개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식도이완불능증 환자의 최신 치료로 경구내시경근층절개술이 시행되고 있으며 식도이완불능증 환자에서 다른 치료법에 비해 치료 효과가 크고 부작용도 다른 치료법에 비해 높지 않다고 보고되어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에서는 식도이완불능증 환자에서 경구내시경근층절개술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으며, 치료 성적도 매우 우수하고, 합병증 발생은 매우 낮아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2018/05/21 10:13 2018/05/21 10:13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 3 4 5 6 7 8 9 10 11  ... 829 

카테고리

전체 (829)
강남세브란스병원 (37)
Prologue (25)
발행인의 편지 (3)
Severance Way (4)
Development (1)
Pioneer (1)
Endeavour (1)
Vision (1)
체크업 클리닉 (4)
키워드 건강학 (8)
건강한 밥상 (8)
Synergy mate (4)
Best Researcher (8)
Doctor say (3)
Between (4)
DONORS (3)
아름다운 손 (1)
FOCUS (13)
news (36)
한 컷 단상 (2)
Only 1 (1)
Forward (1)
Credibility (1)
Strong (1)
Excellence (1)
Bonus Book (2)
Book & Talk (1)
Miracle (1)
Sharing (1)
Bliss (1)
Incredible (1)
Heart (1)
Around (1)
Together (1)
Beyond (1)
Interview (1)
Letter (1)
Advice (5)
Q&A (1)
Action (2)
Collaboration (5)
People (12)
New Wave (20)
Why (3)
Story (8)
Fact (1)
Scene (5)
지난호 보기 (559)
Reportage (1)
FAQ (1)
Face (4)
Question (1)
Innovation (2)
Conversation (4)
History (2)
Factor (2)
Zoom (1)
WITH GS (1)

Archive

공지사항

달력

«   2018/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