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이식을 받기 위해 필요한 기증자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간이식을 받기 위해 꼭 맞추어야 하는 것이 있다면?
"간의 크기""혈액형", 이 두 가지가 제가 학생 때부터 배워왔던 것이었습니다.
간은 면역학적으로 신장에 비하여 조금 덜 민감하여 조직형(인체조직적합성)을 맞추지 않아도 간이식이 가능하나 혈액형만은 꼭 맞추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간이식이 꼭 필요한 환자인데 혈액형이 적합한 기증자를 찾지 못하여 적절한 시기에 간이식을 못 받게 되는 환자들을 진료 현장에서 많이 보아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혈액형이 맞지 않는 기증자로부터 간이식을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되어 실제로 간이식의 현장에 매우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전통적 개념의 간이식 가능 혈액형 조합

 

혈액형부적합 간이식 시행 이후

기증자

 

수혜자

(환자)

 

기증자

 

수혜자

(환자)

A

A, AB

 

A

O, A, B, AB

B

B, AB

 

B

AB

AB

 

AB

O

O, A, B, AB

 

O

 

2. 기증자의 혈액형이 부적합한 경우 필요한 조치는 무엇인가요?

  따라서, 근자에는 간이식을 받기 위한 기증자의 조건에서 혈액형이라는 장벽은 어느 정도 극복이 되었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그러나, 혈액형이 맞지 않는 경우, 즉 위 표에서 전통적 개념의 간이식 가능 혈액형 조합이 아닌 경우에, 간이식을 시행하기 전 필요한 조치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조치를 "탈감작요법 (Desensitization)" 이라고 부릅니다. 즉, 나에게 맞지 않는 혈액형의 간이 내 몸에 들어왔을 때, 이를 공격하려는 항체(antibody) 라 불리는 물질을 이식 전 걸러내고(혈장교환술, Plasma exchange) 더 이상 그러한 항체가 생기지 않도록 약물(rituximab)을 주입함으로써 간이식을 가능하게 해 주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탈감작요법은 시행하는 기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만, 대부분은 반복적인 혈장교환술과 리툭시맙 주사를 사용하고, 때로는 비장적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반복적 혈장교환술의 횟수와 시기 등은 수혜자(환자)의 혈액 속에 있는 혈액형 부적합에 대한 항체의 농도(역가, titer)가 어느 정도 되는지에 의해 결정됩니다. 항체의 농도가 높은 경우는 6~10회 정도의 혈장교환술을 하게 되고, 농도가 낮은 경우는 2~3회 정도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있습니다.


3.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의 성공율은 어떠한가요?

  최근 혈액형 부적합으로 간이식을 받는 환자들이 늘고 있으며, 세브란스병원에서 시행되는 전체 간이식의 10~20% 정도에서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이라고 하여도 이식전 탈감작이 잘 되어 간이식 수술로 진행하게 되면 수술 성공율은 혈액형이 잘 맞는 간이식의 경우와 다르지 않습니다. 간이식 이후 거부반응의 발생율에 있어서도 혈액형 적합 간이식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의 경우 이식 직후 항체의 농도가 다시 올라가거나 약한 거부반응이 온 경우 혈장교환술을 몇 차례 추가하여 치료가 가능하며 이렇게 치료가 된 경우, 장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게 됩니다.


4. 혈액형 부적합 간 기증자가 있는데, 이식이 가능할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위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혈액형 조합과 환자 개개인의 항체 농도에 따라 조금씩 다른 탈감작요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항체의 농도가 높은 경우 탈감작요법에 반응을 잘 하지 않아 간이식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방법들로 항체의 농도가 높은 환자들에서도 성공적으로 간이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형 부적합 간 기능자가 있는 경우, 이식외과에 방문하시어 본인의 혈액형 부적합에 대한 항체 농도(역가)를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경변이나 간암으로 고통받고 계신 환자들이 간이식을 고려할 때에, 혈액형이 맞지 않는 기증자에 대한 고민을 덜고 간이식을 통한 간질환의 완치를 바라볼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2015/11/18 08:11 2015/11/18 08:11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2 3 4 5 

카테고리

전체 (5)
프로필 (1)
언론보도 (1)
건강 관련 정보 (2)
세브란스병원소식지 (1)

공지사항

달력

«   2017/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