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9'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1/09 다시 태어난 삶, 새 마음으로 평생 관리해야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도암 수술받은 김진수 씨와 주치의 박성용 교수(흉부외과)>


회사에서 직책이 올라갈수록 김진수 씨의 술자리도 점점 늘어났다. 업무팀장으로 직원들을 챙기고 다독일 때도, 윗사람들과 함께하는 자리에서도 늘 술이 빠지지 않았다. 과음과 폭음을 멈춰야 한다는 마음속 신호는 원만한 직장생활이라는 그럴 듯한 사유 앞에서 늘 힘을 잃었다. 결국 술은 김진수 씨의 몸에 식도암이라는 흔적을 남겼다.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옛날로 돌아가면 언제든 암이 재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젊은 나이에 찾아온 식도암도 술 끊고 새 삶을 살라고 하늘에서 준 기회가 아닐까 싶어요. 과거의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평생 관리하며 살아야죠."


지긋지긋한 술이 남긴 커다란 흔적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이 한꺼번에 몰려와 호되게 앓았던 2002년 이후, 김진수 씨는 나름 꾸준히 건강관리를 해왔다. 매년 봄이면 가까운 내과에서 위내시경검사를 받았고,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하루 10km씩 달리기도 했다. 담배는 애초에 손도 대지 않았다. 문제는 딱 하나 술이었다.


그러나 직장인에게 금주는 꽤나 어려운 과제였다. 유독 숙취가 심하거나 속이 쓰리고 아픈 날은 술에 대한 스트레스가 김진수 씨의 마음까지 짓눌렀지만, 당장 큰 문제가 없으니 금주 결단은 차일피일 미뤄지기만 했다. 술자리를 당연 하게 여기는 직장 분위기는 더욱 그럴 듯한 핑계가 되어주었다.


2~3일 연거푸 술을 마시고 나면 영락없이 찾아오는 가슴 통증, 하필 그해 봄에는 회사일이 너무 바빠 내시경검사도 놓치고 말았다. 결국 김진수 씨는 평소보다 두 계절이나 늦게 병원을 찾았고, 식도암 진단을 받았다. 다행히 1기의 초기 식도암이었지만, 암 뿌리가 이미 식도벽을 침범해 수술을 받아야 했다.


"박성용 교수님이 수술 방법과 성공률, 로봇과 개흉수술의 차이 등 설명을 참 자세히 잘해주셨습니다. 식도암은 재발 가능성이 높고 재발하면 예후가 아주 나쁘니까 식도 완전 절제로 재발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자고 하시더군요. 딱 이틀 고민하고, 교수님 말씀을 따르기로 결정했습니다."


번거로운 일상조차 감사한 제2의 삶
다행히 수술 한 번으로 모든 암 치료가 끝났다.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가 전혀 필요 없는 깨끗한 상태여서 추적 관찰만 꾸준히 하기로 했다. 그러나 수술로 변화된 일상은 김진수 씨에게 암 진단만큼 큰 충격이었다.

"수술 통증이 어찌나 심하던지... 일주일 동안 금식이어서 물 한 모금 못 마시는 상태였는데로 통증을 잊기 위해 밤마다 병원 복도를 돌아다닐 정도였어요. 다행히 잘 회복돼서 열흘 후쯤 퇴원했고, 이걸로 모든 문제가 다 끝난 줄 알았습니다. 식도가 없다는 사실이 일상에 이렇게 큰 변화를 가져올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수술 후에는 평범하게 식사만 해도 토하기 일쑤였고, 토하지 않는 날은 설사 때문에 온종일 화장실을 들락거려야 했다. 제대로 먹질 못하니 100m만 걸어가도 어지럽고 숨이차서 주저않는 날이 많았고, 기침 한 번에 배 속 음식물이 튀어나오는 민망한 상황도 발생했다.


"수술 후에 위가 양쪽 폐 사이에 긴 관처럼 있으니까 조금만 많이 먹어도 가슴이 답답하고 바로 구토가 올라오고 자다가 갑자기 위산이 역루하기도 하고, 느닷없이 식은땀이 나면서 어지러울 때도 있었습니다. 나중에 교수님께 여쭤보니 덤핑증후군이라고 하시더군요. 결국 한 끼 식사량부터 식사 방법과 횟수는 물론 운동 종류까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모조리 바꿨습니다."


박성용 교수는 김진수 씨가 다른 환자들에게 본이 되는 모범생 환자라고 칭찬했다. 성실한 검진으로 조기에 암을 발견했고, 의사의 당부는 빠짐없이 모두 지키고 있으며, 꾸준한 노력으로 수술 전 체력을 거의 회복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가장 놀라운 변화는 이제 술은 단 한 모금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사실.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고 원망하기 보다는 같은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김진수 씨는 오늘도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출처 : 세브란스병원 웹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9/01/09 10:24 2019/01/09 10:24

카테고리

전체 (1356)
암지식정보센터 소개 (129)
질병,치료 (547)
영양 (96)
건강레시피 (127)
운동 (58)
언론보도 (383)

공지사항

달력

«   2019/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