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세포폐암의 원인은 무엇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험 요인이란 암과 같이 질병의 발병 확률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암의 종류마다 위험 요인이 다릅니다.
흡연과 같은 몇 가지 위험 요인은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령이나 가족력과 같은 다른 요인은 바꿀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험 요인으로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위험 요인을 한 가지 또는 그 이상 가지고 있는다고 해서 질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병에 걸리는 사람 중에는 알려진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폐암 환자에게 위험 요인이 있다고 해도 그 위험 요인이 얼마나 암에 기여했었는지 알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폐암이 발병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1. 흡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흡연은 폐암의 가장 주요한 위험 요인입니다. 흡연이 폐암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10 건 중 9 건에 가깝습니다. 흡연을 오래 지속하고 하루 담배 소비량이 더 많을수록 위험이 더 커집니다. 폐암이 시작되기 전에 금연을 하면 폐 조직이 서서히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연령에 관계없이 금연을 하면 폐암 발병 위험이 낮아집니다.

시가와 파이프 담배는 일반 담배와 비슷한 정도로 폐암을 유발시킵니다.
타르가 낮은 담배나 “라이트”담배도 일반 담배와 같은 수준으로 폐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멘솔은 담배 연기를 더 깊이 마실 수 있게 하므로 멘솔 담배는 위험을 더 높일 수 있다고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간접흡연: 비흡연자이지만 다른 사람의 담배 연기를 들이마시는 사람은 폐암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흡연자와 사는 비흡연자 배우자는 비흡연자와 사는 비흡연자 배우자보다 폐암 발전 위험이 20-30%나 더 높습니다. 직장에서 담배에 노출된 비흡연자가 폐암에 걸릴 확률은 더 높습니다.


2. 라돈

라돈은 토양과 돌의 우라늄이 자연적으로 붕괴되면서 나오는 방사능 가스입니다.
우라늄은 미국 일부지역의 토양에서 정상 레벨 이상의 양이 발견됩니다. 라돈은 보이지도 않고 맛이나 냄새도 없습니다.
실내에서 쌓이면서 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라돈의 위험성은 비흡연자보다 흡연자에게 더 높습니다.


3. 석면

석면 노출은 폐암의 또 다른 위험 요소입니다.
석면으로 작업한 사람은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들이 흡연도 했다면 위험은 더욱 높아집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가 모두 석면에 노출되는 경우 폐 안쪽에서 시작되는 암의 종류(중피종이라고 함)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석면은 오랫동안 사용되었지만 정부는 작업장이나 가정에서 그 사용을 거의 금지한 상태입니다. 아직 많은 빌딩에 존재하고 있지만 공기 중으로 노출되지 않는 한 위험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기타 직장에서 암을 유발하는물질

직장에서 암을 유발하는 기타 물질(암 유발 물질)로서 폐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우라늄과 같은 방사성 광석
- 비소, 베릴륨, 카드뮴, 염화비닐, 니켈 화합물, 크롬 화합물, 석탄 제품, 이페릿, 클로로메틸 에테르 등과 같은 흡입성 화학물질 또는 미네랄
- 디젤 배기가스

정부와 업계에서는 최근에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위험은 존재합니다. 이러한 물질 가까이에서 일을 하는 경우 가능한 한 이러한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폐의방사선치료


다른 암을 치료하기 위해 흉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사람은 특히 흡연자의 경우 폐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유방 종양 절제술을 받은 후 흉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여성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한 폐암에 대한 위험이 높지는 않습니다.



6. 비소
식수에 비소가 많이 들어 있을 경우 폐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소가 흡연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더 큽니다.


7. 폐암의개인병력및가족력
폐암에 걸린 적이 있다면 다시 폐암에 걸릴 위험이 훨씬 높습니다. 폐암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의 형제자매와 자녀는 위험률이 약간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8. 특정비타민
두 가지의 대규모 보고서에서 과일과 야채가 적은 식단은 담배 연기에 노출된 사람들의 폐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과일과 야채는 폐암을 예방해주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편 두 가지의 연구 결과 베타 카로틴 보조제를 복용한 흡연자에게 폐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흡연자가 베타 카로틴 보조제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공기오염

도시의 공기 오염은 폐암 위험을 약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흡연으로 인한 위험보다 훨씬 적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폐암으로 인한 사망의 약 5%는 실외 공기 오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10. DNA와 유전자변형
지난 몇 년 동안 연구원들은 위험 요인이 폐 세포의 DNA 에 어떤 변형을 일으키며 어떻게 세포에 암이 발생하도록 하는지 이해하는 데 큰 진전을 보았습니다.
DNA 는 세포가 하는 대부분의 일을 지시하는 유전적 물질입니다.
이 분야에 대한 최근 연구는 DNA 변형을 관찰하여 조기에 폐암을 찾아낼 수 있는 검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검사는 아직 상용화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자료출처 : 미국암협회
2014/11/19 10:53 2014/11/19 10:53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 953 954 955 956 957 958 959 960 961  ... 1376 

카테고리

전체 (1376)
암지식정보센터 소개 (139)
질병,치료 (550)
영양 (98)
건강레시피 (128)
운동 (58)
언론보도 (386)

공지사항

달력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