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분들이 건강검진을 위해 유방촬영술을 하시고 나면, 치밀유방이라는 얘기를 듣게 됩니다. 이와 함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유방초음파를 권하게 되는데, 추가 검사를 권유 받게 되면, 덜컥 겁부터 나는 게 사실입니다. 요즘은 검진을 위해 아예 두 가지 검사를 한 번에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도대체 치밀 유방이 뭐길래 이런 과정이 필요한지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제가 이와 관련해서 KBS라디오에 나와서 인터뷰하기도 하였습니다. 아래가 관련 링크입니다.


http://www.kbs.co.kr/radio/1radio/hplus/notic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요 문답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Q1. 치밀 유방은 유방조직이 하얗게 보이는 거라고 하는데, 어떤 검사를 더 해봐야 하는 겁니까?

 

숨겨진 유방의 혹을 찾기 위해서 유방초음파를 하시면 됩니다.

 

 

Q2. 그럼 아예 처음부터 초음파 검사만 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유방 촬영은 왜 필요한 겁니까?

 

유방촬영에서는 미세석회화와 같이 초음파에서 보이지 않는 병변도 찾을 수 있습니다,

 

 

Q3. 유방촬영과 유방 초음파 가운데 암 진단을 위해 어느 것이 더 정확한 겁니까?

 

작은 혹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유방초음파가 더 유리합니다. 두 가지 검사는 서로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을 위해서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좋기는 합니다. 다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개별적 시행을 권하고 있습니다.

 

Q4.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여성들에서 치밀유방 비율이 높다고 하는데, 왜 그런 겁니까?

 

유방의 치밀도에 미치는 주요 인자로 체중, BMI 등이 있는데, 치밀도는 BMI가 높을수록 감소합니다. 서구권 여성과 비교하여 동양 여성의 BMI가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치밀 유방의 비율이 높을 수 있습니다.

 

 

- 유방 조직의 분포와 양은, 나이나 호르몬 변화, 체중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건가요?

 

젊은 여성과 폐경 전 여성은 호르몬 영향에 따라 비교적 높은 치밀도를 갖게 되지만, 폐경 후 호르몬 감소에 따라 유방의 치밀도는 떨어집니다. ,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체중이 증가하면 치밀도는 감소하게 됩니다.

 

 

- 좌우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유방의 치밀도는 양쪽이 동일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5. 유방 조직 밀도가 높다고 크게 걱정할 건 아닌 걸로 알려져 있지만, 그래도 걱정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유방암과의 관련성은 어떻게 봐야 합니까? 치밀 유방 자체가 유방암의 위험인자가 될 수 있는 겁니까?

 

치밀 유방과 유방암과의 관계에서 가장 핵심은 치밀 유방의 경우 유방암의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유방암의 진단을 놓칠 위험성이 치밀유방에서 높아지기 때문에, 유방암과의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정기적으로 유방촬영술 및 유방초음파를 하게 되면, 그리 걱정할 이유는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방의 치밀도 자체가 유방암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현재 활발하게 진행 중이지만, 명백한 결론이 나온 것은 없습니다. 최근 연구의 흐름은 오히려 유방암이 진단된 분들에게서 유방암의 치밀도가 유방암의 특징과 경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보고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젊은 여성분들이나 폐경 후에도 호르몬제 복용으로 인하여 유방의 치밀도가 높은 분들은 정기적인 유방 점검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충헌 선생님-연세대학교에서 정신과 전문의 과정을 마치신-께서 치밀 유방에 대하여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셨고, 이러한 문답이 많은 분들의 걱정을 덜고,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 개인적으로 유방의 치밀도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호주의 멜버른 대학의 연구진도 함께 유방 밀도 측정과 여러 가지 위험요인을 분석하는 연구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유방검진 도중에 치밀 유방이라는 얘기에 위축되지 마시고, 전문의의 진찰과 유방초음파를 통해 건강한 유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5/09/15 12:46 2015/09/15 12:46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1  ...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375  ... 701 

카테고리

강남세브란스 유방암센터 (701)
유방암센터 소개 (5)
유방암센터 소식 (217)
유방암 이야기 (41)
유방암 수술 (14)
항암 치료 (12)
방사선 치료 (5)
항호르몬 치료 (5)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
목요 예배 (73)
유방암 뉴스 (260)
유방암 식사 (37)
마음의 안식 (23)
환우 소식 (3)

달력

«   2019/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