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파슬로덱스 단독요법이 지난 26일부터 보험 적용이 되었다는 반가운 기사가 있어서 가지고 와봤습니다.

입랜스와 병용하는 요법은 여전히 비보험이라 오늘도 환우 한분께서 실망하고 집으로 가셨는데요,

하루빨리 병용요법도 급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www.m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282
이현주 기자


HR+/HER2-인 폐경기 이후 여성의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단독요법으로 26일부터 보험 가능



[메디칼업저버 이현주 기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 김상표)의 유방암 치료제 파슬로덱스(성분명 풀베스트란트)가 시판 허가를 획득한지 11년만에 건강보험에 등재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슬로덱스는 지난 9일 급여등재된 알룬브릭(성분 브리가티닙)과 함께 이달 초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부속합의 미체결을 이유로 조건부 의결 결론이 났던 약제다.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호르몬 수용체 양성 및 HER2 음성인 폐경기 이후 여성의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치료에서 1차 이상 단독요법으로 사용시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된다. 적용 시점은 26일부터다.

파슬로덱스는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분해제(SERD, Selective Estrogen Receptor Degrader)로, 2007년 10월 국내 허가를 받았다.

고용량 요법의 우수성을 확인한 CONFIRM 임상연구에 이어 1차 치료제로서의 가치를 입증한 FIRST, FALCON 임상연구 등 지속적인 연구 투자를 통해 약물 프로파일과 치료 가치를 확대해 왔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항암제 사업부 김수연 상무는 "출시 이래 11년 만의 급여 등재를 통해 더 많은 환자들에게 파슬로덱스의 가치를 전달하고, 계속해서 환자 치료와 삶의 질을 함께 고려한 우수한 약제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파슬로덱스는 입랜스(성분 팔보시클립)와 병용해 내분비요법 후 진행된 HR 양성 및 HER 음성 여성의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에 사용할 수 있지만, 병용요법 급여는 추가로 진행돼야 하는 상황이다.

출처 : 메디칼업저버(http://www.monews.co.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9/04/30 16:12 2019/04/30 16:12

안녕하세요.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갑작스레 날씨가 많이 더워졌어요. 일교차도 커서 감기 걸리기 쉬운 날씨이니 모두들

 건강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주 목~토요일 송도에서 GBCC(세계유방암학회)가 있습니다.


저희 유방외과 교수님들도 목요일 외래, 수술일정 마치시고 학회에 참석하실 예정이세요.





정준 교수님께서는 토요일

Making the Most Out of Multigene Assays 세션에서

Current Evidence for Use of Multigene Assays in Node-positive Disease

주제로 발표를 하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성귀 교수님께서 금요일

Updated Evidence between Breast Cancer and Environment, Hormones, Alcohol

세션에서

<Updated Evidence for Environment and Hormonal Factors and Breast Cancer> 주제로
 
발표를 하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활발한 연구를 통해 유방암 환우분들의 치료 성적 향상과 삶의 질 개선에 힘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9/04/23 16:29 2019/04/23 16:29
"티쎈트릭 높은 반응률로 병용요법에서 주목‥효과적 치료제 없던 상황에서 '환영'"

안녕하세요~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요즘 꽃도 만개하고 바람에 살랑살랑  벚꽃비도 내리는게 참 좋은 날씨입니다.

해도 많이 길어져서 활동하기도 참 좋은 것 같아요.


삼중음성 유방암 환우들과 함께  지난 주 위드 캠페인 다녀왔는데

삼중음성 유방암 환우들에게 좋은 약제 소식이 있어서 기사를 가지고 와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디파나뉴스 = 박으뜸 기자] 치료가 어렵기로 소문난 `삼중음성 유방암(triple-negative breast cancer, TNBC)`에도 신약이 생겨나고 있다.
 
유방암은 여성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이 전체 유방암의 약 60-70%를 차지하고 있으며, HER2 특이 유전자 증폭과 관련된 HER2 유방암이 20%, 호르몬이나 HER2 유전자 증폭과 관계없이 유방암이 발생한 삼중음성 유방암이 그 나머지 15-20%를 차지한다.
 
이중 TNBC는 에스트로겐 수용체(ER), 프로게스테론 수용체(PR), HER2(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2)가 없는 유방암이다. 세 가지 성장인자 수용체가 없기 때문에 일반 항암제 치료 외에 별다른 치료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일부 항암제에 반응이 있다고 할지라도 재발이 잦고 암의 진행 속도가 빠른 것이 TNBC의 특징이다. 더욱이 전이성 TNBC 환자는 무진행 생존 기간(progression free survival, PFS)이 평균 6개월 미만으로 기록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삼중음성 유방암 치료를 위해 암 성장에 중요한 신호경로를 차단하는 약제를 이용한 임상이 있었다. 그러나 효과가 좋지 않거나 큰 이상반응이 문제가 됐다.
 
최근에는 면역치료제, DNA 손상시 복구와 관련된 PARP 억제제가 일부 제한적인 치료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나 아직도 TNBC의 치료에는 어려움이 많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에 제약사들은 이 TNBC를 치료할 수 있는 신약 개발에 몰두했다.
 
다행히 몇년 사이 여러 기전의 신약이 개발됐고,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약물의 조화를 찾아 병용 임상이 활발히 진행됐다.
 
그리고 드디어 TNBC 환자도 생존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임상데이터가 발표됐다. 오래 기다린만큼 해당 임상 결과는 여러 학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3월, FDA는 PD-L1 양성의 전이성 TNBC 환자치료에 `티쎈트릭(아테졸리주맙)`과 `아브락산(nab-paclitaxel)`의 병용 치료를 신속 승인했다.
 
IMpassion130 임상 3상 결과에서 티쎈트릭과 아브락산 병용요법은 PD-L1이 1% 이상인 환자군에서 반응률이 두배 가량 높았고, 무진행 생존기간과 전체 생존율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티쎈트릭과 아브락산 병용투여그룹의 무진행 생존기간이 7.4개월, 아브락산 단독투여그룹의 무진행 생존기간이 4.8개월로, 질병악화 및 사망위험을 40%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에는 로슈가 개발중인 경구용 AKT 억제제 `이파타설팁(Ipatasertib)`에 면역항암제 티쎈트릭, 그리고 파클리탁셀을 합친 3제 병용요법이 주목을 끌고 있다.
 
미국암학회(AACR) 2019에서 발표된 1b상 결과에 따르면, 가장 눈길을 끌었던 부분은 반응률이다. 자그마치 73%를 기록한 ORR은 PD-L1, 항암제의 치료 반응을 억제시키는 PIK3CA/AKT1/PTEN 상태와 상관없이 관찰됐다.
 
이는 이파타설팁이 AKT1, AKT2, AKT3를 억제하는 기전이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를 낸 것으로 보고 있다.
 
로슈는 이 3제 병용요법을 TNBC의 1차 치료제로 평가받기 위한 3상을 준비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9/04/12 15:33 2019/04/12 15:33

안녕하세요.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이번 4번째 위드 캠페인 곤지암 리조트로 다녀왔습니다.

매번 주제를 가지고 진행을 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삼중음성유방암 환우분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실 매번 할때마다  하는 형식은 비슷해요.

환우분들께서 봄도 되었고 바람 쐬러 나오신 다는 것에 많이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두번째 진행했을 때 오셨던 메이크업 강의가 좋아서 이번에도 또 하게 되었습니다~

중간 중간에 작은 선물도 나눠주시고 재밌는 입담으로 화이애애한 시간이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심으로 맛있는 김치찌개을 먹었었는데 항암 중이신 분들께서는 좀 많이 매웠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침에 살짝 보슬비가 와서 좀 걱정을 했지만 다행히 날씨가 좋아져서 산책하기도 좋았습니다.

꽃이 예쁘게 활짝  피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아쉽게도 꽃구경은 못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후에는 정준, 안성귀, 김지형 교수님께서 오셔서 '삼중음성 유방암, 충분한 희망' 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해주셨고 이어서 질의응답시간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에 언제 할지는 모르겠지만 하게 되면 우리 환우님들 함께 가도록 해요^^


이상으로 즐거운 위드 캠페인 후기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9/04/09 17:05 2019/04/09 17:05

카테고리

강남세브란스 유방암센터 (710)
유방암센터 소개 (5)
유방암센터 소식 (221)
유방암 이야기 (41)
유방암 수술 (14)
항암 치료 (12)
방사선 치료 (5)
항호르몬 치료 (5)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
목요 예배 (73)
유방암 뉴스 (265)
유방암 식사 (37)
마음의 안식 (23)
환우 소식 (3)

달력

«   2019/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