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17일 유끼스시에서  나동균선생님 회갑 축하연을 했습니다.

유대현 선생님께서 나동균 선생님의 발자취를 슬라이드로 보여주셨고

앞으로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바라며 교실에서 조그만 선물도 준비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8/29 21:15 2012/08/29 21:15
2012년 8월 1일 오후 5시 강남세브란스병원 별관 7층 심폐소생술 교육실에서

성형외과, 감염내과, 진단검사의학과가 합동으로

Mycobacteral infection
의증 환자의

증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진단, 검사 및 치료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 졌습니다.

강남세브란스 성형외과에서는 드물게 발생하며 진단이 늦어지게 되어 만성적인

상처를 만드는 mycobacteium의 치료와 연구를 통해 더욱 높은 수준의 진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레젠테이션 중인 홍종원 교수>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8/06 10:04 2012/08/06 10:04

 

2012 6 10일 일요일 세브란스병원 임상연구시험센터에서 2012 세브란스 유방해부 연구회(2012 severance breast cadaver workshop)가 세브란스병원 성형외과와 한국 존슨앤존슨의 후원으로 열렸습니다.

 

기본적인 유방의 기본 해부학, 유방축소술, 유방확대술(유방주름하 삽입법, 겨드랑이 삽입법, 유륜하 삽입법)의 수술법과 수술 시 주의해야 할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 진후 참가자들이 직접 해부하고 수술을 집도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남세브란스병원 성형외과에서는 김영석 교수가 유방 기초해부학을, 노태석 교수가 유방축소술을 담당하여 강의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연구회는 젊은 성형외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대학병원의 교수들과 외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뛰어난 유방 전문 성형외과 의사들이 다양한 유방수술의 요체를 강의하고, 강의를 들은 후 바로 참가자들은 방부제처리를 하지 않은 신선 카데바를 대상으로 직접 수술을 시행 함으로서 유방성형술을 체득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7/20 07:21 2012/07/20 07:21

2012 6 23일부터 24일 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 새병원 6층 은명대강당에서 제 15회 미용성형 심포지엄이 개최 되었습니다.

 

대규모 지방 이식과 눈성형을 주제로 각 분야에서 최고를 자부하는 연자
(
태조, 고익수, 김민수, 김성민, 김홍석, 박성수, 신용호, 정영춘, 조인창, 최문섭, 최홍림, 종원, Klaus Uebberiter)들이 토요일에는 강의를 일요일에는 라이브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강남세브란스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Harvest jet을 이용한 대규모 지방흡입과 이를 이용한 지방이식에 대해서는 강남세브란스 성형외과 홍종원 교수가 학문적 배경과 임상적 의의를 발표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남세브란스 병원 성형외과 노태석 교수는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눈밑트임 수술과 앞트임 및 뒤트임 복원 수술에 대한 강의의 좌장을 맡아 심포지엄을 진행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밖에도 눈밑애교에 대한 다방면의 접근 방법에 대한 강의와 live 수술이 이루어 졌습니다.

 

이처럼 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은 국내에서 가장 오랜 기간 동안 미용심포지엄을 진행하였으며 재건 및 기형 뿐만 아니라 미용성형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7/19 22:31 2012/07/19 22:31


 과거에는 반대쪽 정상 유두 및 사타구니의 검은 피부를 일부 잘라 이식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간단한 수술로 해당부위의 피부를 조작하여 모양을 만들어 주고, 정상측과 유사한 색깔을 문신으로 입히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술은 유방재건술 후 6개월 후에 시행하고 문신 성형슬은 유두재건 후 2개월 후에 시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5/18 10:57 2012/05/18 10:57


 보형물을 이용하는 방법

 수술이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법보다 간단하고 유방 이외에 흉터를 남기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양쪽 유방을 동시에 절제해야 할 경우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보형물로 유방을 재건하는 방법은 크게 바로 코헤시브겔 유방보형물을 넣고 재건을 하는 방법과 조직확장기를 먼저 넣어 모자란 피부조직을 늘린 후 영구보형물을 넣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유방절제시 환자의 병기와 외과의사의 판단에 따라 유방조직과 젖꼭지와 피부의 절제 범위가 다르게 됩니다. 이때 젖꼭지나 피부를 남기는 유방절제술을 시행 할 경우 조직확장기 삽입 없이 바로 코헤시브겔 유방보형물을 삽입해서 유방둔덕을 재건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과에서 유방절제시 젖꼭지 및 피부까지 많이 절제하여 유방둔덕을 덮을 피부가 모자랄 경우에는 조직확장기를 먼저 삽입하고 수술을 끝낸 후 퇴원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생리식염수를 주입하여 피부조직을 확장한 후 조직확장기를 제거하고 유방보형물로 교체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원에서 사용하는 조직확장기의 모습입니다. 생리식염수 주입시 바늘로 찌를때의 통증과 조직이 확장되면서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지만, 마취연고나 간단한 진통제로 큰 불편감 없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원에서는 조직확장기를 이용한 유방재건술 시 알로덤(인체진피조직)을 이용하여 늘어난 피부조직을 보강하며, 재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유방의 구형구축을 줄이는 등 더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5/18 10:43 2012/05/18 10:43
TAG
 절제되지 않은 반대쪽 유방의 크기가 비교적 작을 때 유용한 자기조직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이 복부지방을 이용하는 방법보다 짧은 것도 장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살의 근육과 피부를 이용하는 방법은 매우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지만 등살의 부피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유방조직을 크게 만들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근육이 위축되어 처음에 만들었을 때 보다 유방의 부피가 감소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유방보형물을 함께 사용하여 부피를 보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복부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등에 브라라인에 흉터를 감출 수 있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5/18 00:31 2012/05/18 00:31
  유방조직에 가장 가까운 조직을 사용하게 되어 형태나 촉감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결과를 나타내며 반대편 유방이 비교적 클 때 매우 유용하며 여러가지 방법 중 현재 전 세계적으로도 복부지방을 이용한 방법이 최고의 방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배의 피부, 지방, 그리고 복근의 일부를 혈관과 같이 채취하여(횡복직근 유리 피판술) 제거된 유방부위에 미세혈관수술을 이용하여 이식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에 살이 많고 늘어진 경우 복부지방을 이용하여 재건할 경우 복부성형술의 효과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배에 남는 흉터는 팬티선 부근에 횡으로 남게 되고 배꼽은 새로운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합병증으로는 미세수술 합병증인 문합 혈관의 혈행 실패, 감염, 복벽약화 등이 있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5/18 00:25 2012/05/18 00:25

유방재건수술은 크게 자신의 조직과 유방 삽입물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암 절제 방법이 결정되고, 이 절제 방법과 보존된 조직, 환자의 상태, 성형외과 전문의가 선호하는 방법들을 고려해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수술 방법은 크게 자기조직을 이용하는 방법과 보형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시 재건의 경우에는 환자의 반대편 유방크기와  체형, 환자의 과거 수술여부, 환자의 선택에 따라 수술 방법을 선택합니다.

 지연 재건의 경우 남아있는 가슴피부의 늘어짐 정도와 두께, 가슴근육의 상태, 반대편 유방의 크기, 방사선치료의 유무, 사용할 수 있는 자가조직의 이용가능성을 고려합니다.


 
자가조직 이용 방법:


  대개 자기 자신의 조직으로 복원하는 것이 수술시간이 길고 방법은 어렵지만, 유방 보형을 이용하는 것보다 촉감이 좋고 다양한 모양에 맞추기가 유리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형물 이용 방법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방법보다 모양이 자연스럽지 않지만 수술이 간단하고 입원기간이 짧고, 유방절제술로 발생하는 흉터이외에 다른 흉터가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방법에 보조적으로 보형물을 사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5/18 00:01 2012/05/18 00:01


 환자의 욕구, 연령, 유방암의 진행 정도 등을 고려해 시행합니다. 유방암 1기 또는 수술 후 방사선 치료가 필요치 않은 2기 경우 유방 제거와 동시에 재건수술을 시행합니다.

동시 재건은 나중에 다시 입원해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도 되어 비용이 덜 들고 나중에 수술 할 때 나타나는 흉터구축이 없어 수술이 더 용이합니다. 또한 수술 후에 유방둔덕이 완전히 소실되는 상실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암이 비교적 진행됐거나 다른 이유로 동시에 재건을 받지 못하는 수술 후 추가적인 치료계획(항암요법, 방사선치료)이 종료되고 2-3년 경과 후, 외과의로부터 재발 가능성이 낮다는 판정이 날 경우 가능합니다.

 

  유방재건수술을 받은 후에도 항암 화학요법, 호르몬 투여, 방사선치료 등을 계획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2/05/17 21:18 2012/05/17 2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