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이 아닌 환자를 바라보는 의사가 되겠습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시경센터에 새로운 얼굴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20193월부터 근무하게 된 천재영 교수인데요. 누군지 궁금하시죠? 그래서 저희가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할께요.

안녕하세요. 올해 3월부터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임상조교수로 근무하게 된 천재영입니다. 진료 분야는 위장관 질환, 특히 하부 위장관 파트를 담당하고 있어요.

 

Q. 어떻게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근무하게 되었나요?

작년에 우연한 기회에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주최하는 뜻깊은 자리에서 강의를 할 기회가 있었어요. 매년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에서 열리는 GSTEC (Gangnam Severance Single Topic Endoscopic Conference)이라는 국제 심포지엄인데요. 박효진 교수님 이하 위장관 선생님들께서 제게 치료 소장내시경에 대해 강의할 기회를 주신 것이 인연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당시 GSTEC 심포지엄도 인상적이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끝나고 회식에서의 화목하고 활기찬(?) 분위기가 더욱 좋았던 것 같네요. 그 날 시작된 강남세브란스병원과의 첫 인연이 무르익어서 이 자리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Q. 그 전에는 어느 병원에서 진료를 봤나요?

2014년부터 5년 간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조교수로 근무했습니다. 인턴, 내과 전공의, 소화기내과 전임의, 그리고 조교수까지 12년 동안 서울대학교병원에서만 일하다가 처음으로 병원을 옮긴 셈이네요.

 

Q. 병원을 옮겨서 어색하거나 어려운 점은 없나요?

집에서 병원까지 출퇴근 시간이 훨씬 더 길어진 것이 가장 힘드네요. (웃음) 아무래도 이전에 근무하던 병원과 시스템이 조금 다르다 보니 처음 몇 주간은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을 보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여기 계시는 여러 소화기내과 교수님과 전임의 선생님들, 그리고 소화기내시경센터 직원들께서 많이 도와주신 덕분에 빨리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Q. 주로 관심있게 보는 질환은 무엇인가요?

사실 위장관 질환은 모두 다 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위장관 질환과 연관된 증상이 참 많지요. 복통, 설사, 변비, 구역, 구토, 소화불량, 체중감소, 식욕부진, 혈변 등. 누구나 살면서 최소한 한 번 이상은 겪을 법한 증상을 가진 환자들이 모두 제 진료실에 찾아 오십니다. 위내시경, 대장내시경도 시행하고, 용종이 있으면 내시경적 절제술도 직접 시행하고 있어요. 그 외 다양한 위장관 문제에 대한 치료내시경도 함께 시행하고 있지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있는 질환은 염증성 장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장질환은 한참 바쁘게 공부하고 직장 생활을 하고 결혼하고 출산하는 청장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만성 난치성 질환이지요. 상당수의 환자들이 조절되지 않는 장의 염증과 합병증으로 인하여 입퇴원 치료를 반복하거나 수술을 받고 있지요.

 

Q. 염증성 장질환은 진단되면 평생 치료해야 한다는 데 사실인가요?  

안타깝게도 그렇습니다. 저는 진단되신 분들께 당뇨, 고혈압처럼 진단되면 평생 약을 먹으며 관리해야 하는 병이라고 설명을 드리고 있어요. 하지만 다행스러운 점은 전세계적으로 신약이 개발되기 위한 임상 시험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에요. 머지 않은 날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 나올 수도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외래를 찾아주시는 환자들께는 치료에 필수적인 질병에 대한 관심과 함께 희망을 강조하려고 해요.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해주세요.

질병이 아닌 환자를 바라보는 의사가 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저를 만나시는 모든 분들께 성심껏 진료하겠습니다. 그리고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시경센터의 일원이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소화기내과의 진료, 연구 및 교육에 힘쓰는 모범적인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9/05/24 10:50 2019/05/24 10:50

댓글을 달아 주세요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 35 

카테고리

전체 (35)
내시경실 소개 (4)
Annual report (2)
우리들의 이야기 (7)
내시경실 뉴스 (7)
내시경 (13)

공지사항

달력

«   2019/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태그목록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