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아] 6학년 딸 부정교합 판정받았는데 - 강남세브란스- 치과전문병원 교정과 정주령 교수

Q. 초등학교 6학년 딸이 학교검진서 부정교합이라고 판정받았습니다. 동그랗던 얼굴도 성장하면서 변한 듯하고 입도 나와 걱정하던 터인데, 주변에선 성장이 끝나는 고등학교 때가 적기라며 치료를 미루라고 합니다.

A. 많은 부모가 중학교 입학 후 달라진 자녀의 얼굴과 흐트러진 치열을 보고 치과를 찾는다. 이 시기 자녀들은 영구치가 모두 나고 아래턱뼈의 빠른 성장이 이뤄진다.

부정교합은 단순히 치아가 비뚤어져 위아래가 잘 물리지 못하는 경우와 치아가 뿌리내린 턱뼈가 위아래로 조화롭게 성장이 되지 않은 경우 등으로 나뉜다. 이때 부모들이 많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치료 시기다.

원칙적으로 부정교합 치료는 나이와 상관없이 가능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면 좀 더 짧은 기간에 쉽게 원하는 고른 치열과 턱 선을 가질 수 있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큰 ‘주걱턱’이나 작은 ‘새턱’ 등 턱뼈 성장과 관련된 부정교합이면 성인과 사춘기 이전의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성인은 성장이 끝나 턱뼈 형태를 조절할 수 있는 공간이 없기 때문에 발치를 하거나 턱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반면 사춘기 이전엔 대부분 교정기 착용만으로 턱뼈의 너비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교정기를 사용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사춘기 이전, 입 안에 유치가 남아 있는 혼합치열기다. 단, 모든 교정치료가 빠를수록 좋은 것은 아니다. 주걱턱 교정치료의 경우 아래턱뼈의 성장 완료 시점을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교정치과 전문의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 시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앞니를 영구치로 가는 만 8∼10세 전후에 치과를 찾아 검진과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연세대 강남세브란스 치과전문병원 교정과 정주령 교수)


강남세브란스 치과전문병원 교정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강남세브란스 페이스북 바로가기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1/11/15 14:12 2011/11/15 14:1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치아교정, 9~10세 떄 시작해야 효과적 -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주령교수

여대생 박모(20·서울 광진구)씨는 어릴 때부터 툭 튀어나온 턱이 콤플렉스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 치과에서 치열 교정을 권유받았지만 부모가 차일피일하다가 치아 교정 시기를 놓쳤다. 박씨는 최근 치과에 갔지만 "양악수술 외에는 고칠 방법이 없다"며 "초등학교 저학년 때 치열 교정을 했으면 얼굴형이 예뻐졌을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9~10세 때 교정 시작이 최선

교정치료 최적 시기는 여자 아동 9~11세, 남자 아동 10~12세이다. 이때 교정을 시작하면 대부분 1년 안에 끝나지만, 그 이후에는 2년 이상 걸리기도 한다. 따라서 치배(齒胚)가 엑스레이에 나타나는 8세 때 치과에서 엑스레이를 찍어 교정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게 좋다. 치과 검사가 필요한 아동은 다음과 같다. ▶부모가 주걱턱=턱뼈 성장은 유전적 요인이 강해, 부모가 주걱턱·돌출입·부정교합이면 자녀도 그렇게 될 확률이 80% 정도이다. ▶아래 앞니가 입천장에 닿을 때=턱뼈가 안쪽으로 지나치게 들어가 있으면 아래 앞니가 입천장에 닿는다. 아래 앞니가 윗니보다 튀어나와도 검사받아야 한다. ▶이비인후과 질환 있는 아동=편도선비대증·축농증 등이 있으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서 윗니 공간은 좁아지고 아래턱이 길어진다. 강남세브란스 치과병원 교정과 정주령 교수는 "이비인후과 질환이 원인인 아동은 구개확장장치를 6개월 정도 착용하면 윗니 공간이 넓어지면서 치료된다"고 말했다.

 
◇학교 갈 땐 교정장치 빼놓아도 돼

치아 결손이나 유착이 있으면, 영구치가 다 났을 때 치아 배열이나 안면골격이 비정상적이게 된다. 3개월에 한 번씩 검진을 받으면서 교정 시기를 잡는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 허재식 원장은 "교정은 뼈가 단단히 굳지 않았을 때 해야 효과가 크다"며 "이 시기에 교정해야 치열과 함께 안면골격까지 바로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기에 교정하면 구강 안에 고정식 교철장치를 쓰는 대신 구강 밖에서 힘을 주는 헤드기어나 페이스마스크를 사용한다. 턱이 윗니보다 작거나 돌출입이 될 가능성이 크면 윗니를 안으로 당겨주는 헤드기어를 하고, 주걱턱이 될 가능성이 크면 윗니를 밖으로 밀어주는 페이스마스크를 한다. 이 장치는 학교 갈 때는 끼지 않아도 되고, 수면 시간을 포함해 하루 12시간 쓰면 된다. 이 시기가 지나서 교정을 시작하면 치아에 교철장치를 붙여야 한다.

강남세브란스 치과전문병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강남세브란스 페이스북 바로가기

조선일보 한희준 기자 기사 원본 보러가기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1/11/14 12:18 2011/11/14 12:18
강남세브란스 - 치과 교정과 - 최윤정 교수

2002-2006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교정과 수련
2008-2010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연구강사
2010-현재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임상조교수

학술관련경력

대한치과교정학회 회원
세계교정학회 회원
미국교정학회 회원
대한치과교정학회 편집위원

주요 관심분야

악안면기형 교정, 설측교정, 치주질환자의 성인교정, 악관절 질환에서의 교정치료

학력사항

연세대학교 치의학학사(2002)
연세대학교 치의학석사(2005)
연세대학교 치의학박사(2009)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1/07/21 18:34 2011/07/21 18:34
강남세브란스 - 치과교정과 - 정주령 교수

교육 및 임상 경력

1999-2004 일본 국립대학법인 동경의과치과대학 교정과 수련
2003-2004 일본 Center of Excellence(COE) 초점연구원
2004-2006 일본 국립대학법인 동경의과치과대학 교정과 박사 후 연구원/ 일본학술진흥회 특별연구원
2005-2006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학교실 연구강사
2005-현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생화학교실 외래교수
2006-현재 일본 국립대학법인 동경의과치과대학대학원 교합기능교정학 강사
2007-2008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 치과전문병원 교정과 임상전임강사
2008- 현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학교실 조교수

학술관련경력

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교육지도의
일본교정치과학회 정회원
World federation of Orthodontists, Fellow
American Society of Bone and Mineral Research, Fellow
일본 21세기 Center of Excellence (COE) program 초점 연구원

주요 관심분야

치아이동과 골생물학(tooth movement associated bone biology)
악교정수술 (othognathic surgery)
치주교정, 노인교정, 성인교정

학력사항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학사 (1999)
일본 국립대학법인 동경의과치과대학 박사 (2004)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1/07/21 18:32 2011/07/21 18:32
강남세브란스 - 치과교정과 - 김경호 교수

교육 및 임상 경력

2003 ~ 2004 University of Pennsylvania 교환교수
1998 ~ 2006 대한치과 교정학회 이사, 공보이사, 학술이사
1993 ~ 현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수
2005.9 ~ 현재 강남세브란스 치과병원 치과교정과장

학술관련경력

미국 University of Pennsylvania 연수(2003)
대한치과교정학회 인정의,교육지도의
대한치과교정학회 이사, 공보이사,학술이사,기획이사,총무이사
유럽교정학회 회원
미국교정학회 회원
세계교정연맹(WFO) 회원
제2회 아시아태평양교정학술대회 공보위원장

주요 관심분야

성장과 발육(Growth and Development),
악정형치료(Orthopedic Treatment),
악교정수술(Orthognathic Surgery),
심미교정(Esthetic Orthodontics),
수완부 골성장(Hand and Wrist Ossification)

학력사항

연세대학교 치의학과 학사(1985)
연세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석사(1988)
연세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박사(1994)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1/07/21 18:30 2011/07/21 18:30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남세브란스 치과전문병원 치과교정과를 소개합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치과 교정과에서는 얼굴 전체에 대한 의학적인 판단과 아름다움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으로 치아가 삐뚤어져 있거나 턱의 위치가 비정상적인 위치에 있는 환자분들을 치료하여 기능적이면서 아름다운 얼굴모양을 만들어, 보다 밝은 미소를 찾아드리며 구강기능의 향상 및 불규칙한 배열로 인한 기타 다른 치과 질환(예: 치아우식증) 으로부터 예방하는 과입니다.

강남세브란스 치과전문병원 치과교정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강남세브란스병원 페이스북 바로가기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1/07/21 18:26 2011/07/21 18:26

티 안나는 설측 교정치료-강남세브란스 치과교정과 김경호 교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남세브란스 치과전문병원 치과교정과 바로가기

강남세브란스병원 페이스북 바로가기


일반적으로 교정치료는 1~2년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료 후 예뻐지기야 하겠지만, 치료기간 동안 치아에 붙어있는 장치가 보기 싫어 교정치료 자체를 기피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은 겉으로 교정 장치가 드러나지 않는 설측교정 장치를 시도해볼 수 있다.
 
보이지 않지만, 적응과 관리가 어려운 설측교정
 그렇다면, 왜 이런 설측교정이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겉에다 장치를 붙여 치료를 받고 있는 것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설측교정은 순측교정에 비해서 적응 과정이나 적응 기간이 더디고 힘이 들기 때문이다.

 위 치아에 설측교정 장치를 붙인 경우에는 입을 다물고 있을 때 혀끝이 놓이는 자리인 입천장과 위 앞니가 만나는 부위에 장치가 붙어있어 혀의 위치를 방해하게 된다. 혀가 놓여 있어야 할 자리에 장치들이 붙어 있기 때문에, ㅅ, ㅈ, ㅊ 등의 발음을 어렵게 만드는 것 또한 설측교정을 기피하는 이유 중 하나다.

 설측교정 장치를 부착한 환자들에게는 장착 후에 책을 소리 내어 읽는 연습을 통해 발음이 어눌해지는 것을 극복하도록 하고 있지만, 장치 장착 이후 약 한달 후면 90% 이상 원래 발음으로 돌아오기 마련이다. 그러나 발음이 완성되어 가는 청소년 환자들의 경우에는 되도록 설측교정보다는 발음에 지장이 없는 순측교정을 권하는 바다.

 아래 치아들에 붙어있는 설측교정 장치는 위 치아와는 달리 발음의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혀의 예민한 부분과 접촉하기 때문에 이물감(불편감)은 훨씬 크다. 또 아래 치아의 경우에는 치아의 길이가 짧아 설측교정 장치를 붙일 수 없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위 치아들은 안쪽에 붙이고, 대화하거나 웃을 때 많이 보이지 않는 아래 치아들은 바깥쪽에 붙이는 ‘순설측교정’ 또는 ‘콤비교정’을 하기도 한다.

 설측교정은 양치 등 구강위생을 관리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교정치료 중에 장치 하방으로 양치가 잘 되지 않고, 음식물이 남아있게 되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날 수 있다. 이런 문제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전동칫솔이나 워터픽(Water-pik)이라고 하는 고압 물분사기의 사용을 추천하고있다. 또한 치아의 안쪽 면은 바깥쪽에 비해서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잘보이지 않아 장치를 정확한 위치에 붙이거나 치아를 미세하게 조절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정치료 기간은 바깥쪽으로 붙여서 치료하는 방법에 비해 다소 길어질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치료 후반기에 일부 치아의 바깥쪽 면에 투명한 장치 등을 붙여 치료에 이용하기도한다. 치료비 역시 일반 순측교정 장치에 비해 비싼 편이다.
 
단점을 뛰어넘는 치료의 정확도
 이 같은 단점에도 설측교정을 선택하는 경우는 대부분의 경우(덧니, 돌출입, 치아 사이 공간 등)의 치료가 가능하며, 빼고 끼는 번거로움이 없으므로 미관상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 방법이기 때문이다. 또 입술의 위치가 자연스럽고 치료 진행 과정에서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순측교정 장치의 경우 장치를 붙인 직후에는 입술이 돌출되고 장치를 제거 후에는 입술이 들어가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 정도를 가늠하기가어렵다. 또한 순측교정의 경우 부드러운 점막층으로 되어 있는 뺨에 자극을 줘 허는 경우도 허다하다.

 설측교정치료는 장점도 단점도 가지고 있지만,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한다면 미관상은 물론 훨씬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1/05/31 16:29 2011/05/31 16:29
 보이지 않게 가지런히 _설측 교정치료

 _SBS 뉴스_치아교정 강남세브란스병원 최윤정교수 관련 기사 발췌_110428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남세브란스 치과전문병원 교정과 바로가기

 강남세브란스병원 페이스북 바로가기

성인들은 웃거나 말을 할떄마다 드러나보이는 교정장치떄문에 치아교정을 망설이는데 이런 단점을 보안한 교정치료가 나와 19살 이상의 성인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최윤정 교수/연세대의대 강남 세브란스 병원 교정과 : 요즘은 많은 분들이 교정을 하다보니까 치료하는 거 자체에서 인식의 확대가 많은 분들이 교정을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고 플러스알파로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는 것이 있다고 하면 사회생활하시고 대인관계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는 교정 인구가 확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 기사 원본 바로가기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1/05/02 14:18 2011/05/02 14:18
반갑습니다.

강남 치과 교정과 블로그 입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치과 교정과 블로그 바로가기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1/03/24 17:30 2011/03/24 17:30

환영합니다!

분류없음 2011/03/24 14:22 [강남]치과교정과

텍스트큐브 사용을 환영합니다. 텍스트큐브(Textcube) 는 웹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일상을 기록하고 표현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강력한 글 관리와 편집 기능을 통하여 쉽고 빠르게 글을 작성하고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통합된 소통 기능및 RSS 바깥글 읽기 기능을 통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간단하게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큐브는 플러그인과 테마 시스템을 통하여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스킨을 바꾸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OpenID, microformat 지원 등의 기술적인 부분 및 다국어 지원을 포함한 강력한 저작 도구입니다.

사용하며 도움말이 필요할 때는 관리자 메뉴의 우측 상단의 도우미 링크를 누르시면 도움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정보는 http://www.textcube.org 를 방문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새 블로그에 자동으로 적힌 글입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언제든지 지우셔도 됩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2011/03/24 14:22 2011/03/24 14:22